​우상호 "尹 인사 시스템 참담해…국정조사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07-18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누가 추천해서 참사에 이르렀는지 따져봐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마친 뒤 마스크를 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인사 참사로 불렸던 장관 인사와 사적 채용으로 불리는 대통령실 인사, 그리고 대통령 1호기에 민간인을 태웠던 비선 논란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인사 시스템은 참담하다"며 국정조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우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누구에 의해서 이런 인사가 진행됐는지, 누가 이런 사람들을 추천해서 참사에 이르게 했는지, 검증과 검열은 제대로 된 것인지 한 번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공정과 상식을 무너트린 인사 시스템을 개선하지 않고 대한민국은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아무 문제가 없다고 강변하는 태도는 더 심각하다"며 "인사 시스템을 개선해서 국민들이 걱정 없이 대통령실을 바라볼 수 있도록 만들어 달라. 윤 대통령에게 직접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탈북어민 북송 사건에 대해서는 "불리한 여러 여론 지형을 바꾸기 위해 시작한 여론몰이가 점점 심각한 양상으로 가고 있다"며 "16명의 인명을 살해하고 바다에 수장한 희대의 흉악범을 두둔하는 데까지 이르고 있다. 이들을 북한에 보낸 문재인 정부를 비난하기 위해서 이 흉악범의 반인륜적 범죄까지 눈을 감아야 한단 말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귀순 의사만 밝히면 북한에서 어떤 흉악범죄를 저질러도 다 받아들여야 한단 말이냐. 대한민국을 북한의 흉악범죄 도피처로 만들자는 얘기냐"며 "당장 이러한 여론몰이를 중단하시기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우 위원장은 "귀순의향서를 썼느냐, 안 썼느냐가 중요하지 않지 않느냐. 흉악범죄를 저지르고 북한에 인도되지 않게 하려고 쓴 귀순동의서가 순수한 의미의 귀순동의서라 할 수 있느냐"며 "이런 문제로 전 정권을 공격하는 일은 결코 국민 동의를 받을 수 없다는 점 경고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필요하다면 이 문제도 인사참사 문제와 더불어 2개의 국정조사를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 참석해 제헌절까지 원 구성 협상을 마무리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한 데 대해 사과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그간 국회 정상화를 위해 통 큰 결단과 양보를 이어왔다"며 "소수석의 여당이 최우선적으로 요구해 왔고 원 구성의 주된 쟁점이던 법제사법위원회를 약속대로 양보하겠단 것에서 더 나아가 행정안전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를 제외한 다른 모든 상임위 우선 선택권도 여당에 넘기겠다 밝혔다"고 짚었다.

이어 "최근 지지율 급락을 언론 탓으로 돌리는 여당은 느닷없이 방송을 손봐야 한다며 방송 장악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며 "그러더니 무리한 과방위 고집으로 국회 정상화를 끝내 가로막고 있다"고 비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