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4년' 구광모, 새 비전은 '클린테크'…미래 세대와 지속가능 경영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수지 기자
입력 2022-06-29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LG 전략보고회서 바이오 소재, 폐플라스틱ㆍ폐배터리 재활용, 탄소 저감 기술 등 신사업 낙점

  • 구광모 대표, 마곡 LG화학 R&D 연구소 방문해 '기술 개발 현황' 직접 확인

구광모 ㈜LG 대표이사 회장(이하 구 대표)이 29일 취임 4주년을 맞아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으로 ‘클린테크(Clean Tech)’ 비전을 내놨다. 친환경 분야에서 신사업을 모색, 미래 세대와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다.

29일 LG그룹에 따르면 구 대표는 지난 28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 있는 LG화학 연구·개발(R&D) 연구소를 방문했다. 바이오 원료를 활용한 생분해성 플라스틱, 폐플라스틱 재활용 관련 기술 개발 현황과 전략을 살폈다. 또 클린테크 분야 연구에 매진하는 구성원을 격려했다.

 

지난 28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LG 구광모 대표가 친환경 바이오 원료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LG]


 
클린테크는 탈탄소와 순환경제 체계 구축 등 기업이 친환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술을 말한다. 최근 석유화학 사업을 논의한 전략보고회에서도 구 회장을 비롯해 계열사 경영진은 친환경 클린테크 분야의 투자를 확대하고,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기존 석유화학 사업의 패러다임을 친환경 클린테크 중심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전환한다.
 
LG그룹은 바이오 소재, 폐배터리 및 폐플라스틱 재활용, 탄소 저감 기술 등 친환경 클린테크 분야에 향후 5년간 국내외에 2조원 이상 투자한다. 먼저 △바이오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플라스틱 개발 △폐플라스틱·폐배터리 재활용 기술 확보 △태양광·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기반 탄소 저감 기술 강화 등에 나선다.
 
특히 LG화학의 경우 바이오 소재 분야에서 미국 곡물 기업 ADM사와 합작법인(JV)을 통해 2025년까지 미국에 7만5000t(톤) 규모 생분해성 플라스틱 공장을 건설하기로 했다. 또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지난해 12월 600억원을 투자, 북미 최대 규모 배터리 재활용 업체인 ‘리사이클(Li-Cycle)’ 지분 2.6%를 확보했고, 배터리 핵심 소재 황산니켈을 10년간 공급받는 계약을 체결했다.
 
구 회장은 이날 현장에서 “고객 경험을 혁신할 수 있는 기술 분야를 선도적으로 선정해가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목표하는 이미지를 명확히 세우고,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R&D 투자 규모와 속도를 면밀히 검토해 실행해가자”고 말했다.
 
이어 “훌륭한 기술 인재들이 많이 모일 수 있도록 기존 관행에서 벗어나 채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같이 고민해달라”고 주문했다.
 
LG는 향후 클린테크 분야에서 고객사에 선제적이고 차별화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협업, 지분 투자, 인수·합병(M&A)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글로벌 기업과 협력하며 새로운 사업 기회를 지속 탐색할 예정이다.
 
한편 LG는 지난 28일 ESG위원회를 열어 ESG 추진 전략을 실행해나가기로 했다. 올 하반기 중장기 탄소 감축 전략, 해외 탄소 감축 사업 개발 등을 구체화한다. 또 ESG 경영의 방향성, 추진 전략, 성과 등을 담은 보고서를 3분기에 발간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