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해양·조선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2-06-09 11: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스마트&친환경 해양산업전 송도컨벤시아서 개최

  • 시민 자가 건강관리 능력 높이고 만성질환 발병률 낮춘다

  • 인천형 어르신 새일자리 6개 사업 발굴

[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는 수도권 유일의 해양특화전시회 ‘2022 국제해양·안전대전(KOREA OCEAN EXPO 2022)’이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다고 9일 밝혔다.
 
올해 6회째를 맞는 ‘국제해양·안전대전’은 인천시와 해양경찰청이 공동 주최하는 전시회로 국제전시협회(UFI)로부터 인증받았으며 2회 연속 산업통상자원부 국비지원사업으로 선정되는 등 인천을 넘어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전시회로 성장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등 국내 대표 중대형 조선소와 LIG넥스원, KT SAT와 같은 첨단 해양·조선장비 기업들이 대거 참가하는 이번 전시회는 해양·조선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전망이다.

시는 해외 해상치안기관를 중심으로 한 20여 명의 바이어를 초청해 대면 수출 상담을 통한 해외시장개척을 지원하고 대형 조선소 등의 구매상담회를 확대 추진함으로써 국내 중소기업들의 내수 판로개척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본 전시회 최초로 투자상담회를 개최해 국내 유명 투자기관과 중소벤처기업 간 매칭·상담 진행을 통해 유망기업들의 성장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최근 해양·조선 산업의 이슈와 트렌드에 발맞춘 ‘스마트·친환경 특별관’을 새롭게 조성하는 한편 국내 최대 해양 컨퍼런스인 ‘코마린컨퍼런스’와 국가 함정 선진화 및 기술능력 확보를 위한‘차세대함정발전컨퍼런스’ 등 약 15여 개의 컨퍼런스 및 세미나를 개최해 업계 관계자들 간 다양한 정보 교류의 장도 마련할 계획이다.

온윤희 시 마이스산업과장은 “본 전시회를 시작으로 마이스산업과 연계한 지역특화 전시회가 지속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라면서 “일상회복 조치 이후 개최되는 첫 대규모 전시회인 만큼 관련 산업의 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해양안전을 주제로 한 다양한 체험형 행사도 마련돼 있다”면서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전시회 관련 보다 자세한 내용은 전시회 사무국으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를 참고할 수 있다. 
시민 자가 건강관리 능력 높이고 만성질환 발병률 낮춘다

[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공공형 건강관리 서비스 활성화와 시민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2022년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시는 현재 중구·동구·미추홀구·부평구·서구·옹진군 등 6개 보건소가 추진 중이며 내달부터 중구 보건소에서도 해당 서비스를 시작하며 지난해 680명이었던 사업 대상자도 올해 960명으로 확대된다.
 
해당사업은 혈압·공복혈당·허리둘레·중성지방·HDL콜레스테롤 중 한 가지 이상의 건강위험요인을 가진 만 19세 이상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다.

단 현재 고혈압·당뇨·이상지질혈증 약을 복용중인 질환자는 제외된다.
 
프로그램 참여자에게는 코디네이터·의사·간호사·영양사·운동전문가로 구성된 보건소 전담팀이 모바일앱을 통해 24주간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가 제공된다.
 
프로그램 중에는 총3회 보건소 방문검진을 실시하며 최초 방문 시 대상자 등록과 함께 건강생활습관평가 및 전문가 상담을 통해 건강관리 목표설정하고 제공받은 개인별 활용량계를 모바일 앱과 연동한다.
 
중간-최종 단계에는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자의 건강상태를 비롯해 식사습관·운동·금연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건강 변화 확인 및 목표를 재설정할 수 있으며 6개월 이후 최종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개선 여부를 확인한다.
 
시는 프로그램 우수 참여자에게는 소정의 상품과 상품권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서비스 참여완료 후에도 보건소를 통해 추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형섭 시 건강체육국장은 “ICT를 활용한 모바일 기반의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인천시민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만성질환 발병 위험을 감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동 사업이 인천시민의 건강관리 수요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보건소 건강증진사업의 외연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천형 어르신 새일자리 6개 사업 발굴

[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는 어르신들에게 적합하며 경쟁력을 갖춘 노인일자리를 발굴하기 위해 추진한 ‘2022년 인천형 어르신 새일자리 공모 사업’에서 최종 6개 사업을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 3월 7일부터 4주간의 공모기간 동안 접수된 29건의 사업 중 수행기관의 사업 수행능력과 사업계획의 적합성, 사업성, 수익 창출, 구체성 등의 평가를 거쳐 6개의 사업을 선정하고 시 지방보조금관리위원회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
 
선정된 사업은 △전문교육과정을 수료한 노인참여자가 만들고 판매하는 '어울림 퓨전 떡(부평구노인인력개발센터)'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반려동물 산책을 대행하는 '도그워커(부평구노인복지관)' △반려동물 수제간식 제조하고 판매하는 '도그람이(동구노인인력개발센터)' △폐유니폼 재활용 사업 '유니폼업사이클링 사업(서구노인인력개발센터)' △미끄럼방지판 설치 사업 '독거노인 취약계층 지원(계양구노인인력개발센터)' △취약계층의 냉장고 유통기한을 관리하는 '식품안전도우미(서구검단노인복지관)' 등이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60여 개의 양질의 노인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특히 시장형 사업(어울림퓨전떡·도그람이) 발굴로 어르신들의 소득증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선정사업은 7월부터 11월까지 5개월간 운영될 예정으로 시는 참여자의 인건비와 부대경비 등 총 1억 2000만원을 지원한다.
 
어르신 새 일자리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7월부터 군·구청 노인일자리 담당부서 및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을 통해 직접 방문·접수하면 된다.
 
유용수 시 노인정책과장은 “환경 및 반려동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해당 분야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어르신은 물론 지역사회의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공모사업을 적극 지원해 어르신들의 인생2막을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3년간(’19년~’21년) 인천형 노인일자리 공모를 통해 ‘수봉별마루 도너츠’ 등 총 13개의 사업을 정식 노인일자리 사업으로 지속운영중이다. 
시민과 함께 도시문제 해결책 모색
인천광역시는 2022년도에 추진할 5개의 스마트도시 리빙랩·실증 사업을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리빙랩은 시민생활과 연관된 다양한 문제의 해결방안을 시민과 함께 모색하는 현장 중심의 문제해결 방안으로 인천시는 다수의 시민들이 공감하는 지역 현안문제를 발굴하고 시민참여 리빙랩 운영을 통해 지역 여건에 맞는 스마트기술을 지역문제 해결에 실증한다는 방침이다.
 
선정된 사업은 환경문제부터 경제, 복지, 시민안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는 오는 8월까지 시민·전문가·공무원으로 구성된 시민참여단의 생활연구소(리빙랩) 운영을 통해 지역문제 해결 및 개선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9월 성과물을 평가해 스마트기술 실증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본 공모사업은 시민 참여를 통한 시민체감 스마트도시 서비스 확산을 위해 2020년부터 스마트도시 리빙랩, 시민체감 실증사업으로 시작됐다.
 
2020년에는 △AI기반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 시스템(연수구) △안전하고 쾌적한 주차문제 해결 생활연구소(중구) 등 5개 사업, 2021년에는△순찰형 스마트 노상주차장 주차 관제시스템(남동구)을 비롯해 인천시의 자원순환 정책, 취약아동 복지 등 시정과 연관된 5개 사업을 발굴·지원했다.
 
연간 사업비 지원액은 총 4억 9000만원이었으며 2022년부터는 체계적인 리빙랩 운영과 우수 사업에 대한 지원 강화를 위해 총사업비 규모를 11억 5000만원(전년 대비 135% 증가)으로 확대했다.
 
그간의 공모사업이 시민참여와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도시문제 해결 방식의 필요성 확산에 기여했다면 올해 공모사업은 리빙랩과 실증사업 연계에 무게를 뒀다.
 
시는 시민의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하자는 취지로, 시는 사업의 필요성과 효과성, 확산성 등을 고려해 사업비를 차등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김지영 시 스마트도시담당관은 “지역 문제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지역 주민”이라면서 “시민·전문가·지자체가 협업해 지역 문제에 대한 최적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인천의 스마트 서비스 정책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