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대통령실 새 이름은?…'대통령실새이름위원회' 발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5-30 14: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용산 대통령 집무실의 새 이름을 짓기 위한 '대통령실새이름위원회'를 발족한다고 30일 밝혔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지난달 15일부터 한 달간 대국민 공모 형태로 대통령 집무실의 명칭에 관한 아이디어를 수렴, 이름을 응모한 결과 약 3만 건이 접수됐다.

앞서 윤석열 정부는 출범과 함께 청와대를 국민의 품으로 돌려드리고, 새로 이전하는 용산 대통령 집무실 명칭을 대국민 공모로 선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위원회는 기접수된 응모작에 대해 인문·사회·문화·예술을 아우르는 전문가의 분석과 함께 국민 인식·선호도 조사를 거쳐 6월 중 새 대통령실 명칭을 확정할 계획이다. '자유민주주의 정신과 국가 번영의 염원, 역사 의식을 담으면서 누구나 부르기 쉬운 명칭을 선정하는 것'이 위원회의 기본 활동 방향이다.

위원회는 총 13명으로 꾸려졌다. 각 분야 전문가, 청년 인재, 지역사회 명망가, 대통령실 최장기 근무자 등 각계 각층을 대표하는 국민들이 위촉됐다.

계원예술대 총장, 서울대 교수를 역임한 권영걸 이사장이 위원장을 맡았다. 또 이상해 성균관대 명예교수와 구현정 상명대 교수, 이정형 중앙대 교수, 장성연 서울대 교수(디자인과 학과장), 김도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권창효 HS애드 전무, 서순주 서울센터뮤지엄 대표, 박상인 제일기획 팀장, 조서은 호반문화재단 디렉터 등이 위원회에 참여한다. 탈북 청년 방송인 김금혁씨, 대통령실 직원 중 가장 오래 근무한 이희복 대통령실 시설팀장, 맹기훈 이태원관광특구연합회 회장 등도 위원으로 함께한다.

위원회는 31일 1차 회의를 개최해 명칭 응모작에 대한 심사를 시작한다. 추려진 후보작은 다음 달 '국민생각함'을 통해 대국민 온라인 선호도를 조사한 뒤 6월 중 선정·발표할 계획이다.

김오진 대통령실 관리비서관은 "대통령실 새 이름은 3만여 국민들께서 공모에 참여하실 정도로 국민적 관심과 기대가 매우 큰 사안"이라며 "이러한 기대를 충실히 반영해 위촉 위원들이 국민들께서 만족하고 자랑스러워하는 이름을 정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