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검수완박 결과 상관 없이 직 걸겠다 결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2-05-16 17: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헌법정신에 맞게 검수완박 보완해야"

김오수 전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강행을 반대하며 검찰을 떠난 김오수 전 검찰총장이 내부망에 사직 인사를 올린 것이 뒤늦게 알려졌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 전 총장은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지난 6일 "지난 한 달 동안 검찰 구성원들은 일치단결해 법안 처리에 관계된 분들과 국민들께 문제점과 논의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하지만 날짜를 정해놓고 (입법을) 밀어붙이자 역부족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검수완박' 결과에 관계없이 직을 걸겠다는 결심을 굳혔다"고 강조했다. 다만 김 총장은 총장으로서 해야 할 일은 해야 한다는 생각에 검사장 회의 주재나 대통령 면담 요청 등 일정을 순차적으로 수행했다고 전했다. 

김 전 총장은 자신이 이른바 '검수완박' 국면에서 어떤 일을 했는지 나열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의원 사·보임이 이뤄진 지난달 7일부터 여야가 박병석 국회의장의 '검수완박' 중재안을 수용한 22일까지 기간이다. 

김 전 총장은 "검찰의 수사기능 제한으로 수사권을 독점하게 된 경찰에 대한 견제와 균형장치는 필수적"이라면서 "지난 2020년 형사사법제도 개혁 과정에서 추진하기로 한 자치경찰제 강화, 행정경찰과 수사경찰의 분리 등은 시급히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전 총장은 "성급하게 입법된 현 제도(검수완박 개정안)를 헌법정신에 맞게 보완해야 한다"며 "국민들께서 형사사법 절차에서 불편과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