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내각 2차 인선] "막판 검증 끝났다"...10개 부처 이르면 오늘 일괄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2-04-13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윤 당선인 13일 직접 발표할 듯...인선 완료 후 인청 정국 돌입

  • '尹·安 공동정부' 파열음 속…2차 인선 안철수계 입각 주목

  • 대통령 비서실장 '정무형' 낙점 전망...김한길·김대기·최중경 '3파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정부가 막판 검증을 마치고 이르면 13일 2차 내각 인선을 발표한다. 1·2차 내각 발표로 윤 정부의 초기 내각 인선이 완료되면 본격적으로 인사청문회 정국으로 돌입할 전망이다. 대통령 비서실장은 내각 인선과 별도로 발표할 예정이다. 국무총리를 경제·안보 전문가로 내세운 상황에서 비서실장에는 보조를 맞출 '경제형'과 당·청 관계를 조율할 정무형 인물을 놓고 최종 낙점만 남겨놓은 상태다. 
 
12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따르면 윤석열 정부 내각 2차 인선 대상은 교육부(사회부총리), 외교부, 통일부, 법무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해양수산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등 10개 부처다.
 
사회부총리 겸 교욱부 장관에는 정철영 서울대 교수와 최진석 서강대 철학과 명예교수가 물망에 올랐다. 정 교수는 윤석열 캠프 정책자문단으로 활동하면서 교육 관련 공약을 총괄한 인물이다. 최 명예교수는 안철수 인수위원장 대선 후보 시절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았다.
 
외교부 장관에는 박진 국민의힘 의원이 내정됐다. 박 의원은 한·미 정책협의단장을 맡아 윤 당선인의 외교 플랜을 백악관에 전달했다. 자타공인 외교통(通)인 박 의원의 입각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함께 외교부 장관 후보 2배수에 오른 조태용 국민의힘 의원은 주미대사에 지명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통일부 장관에는 윤석열 캠프에서 통일·대북문제 공약을 설계한 김천식 전 통일부 차관이 유력하다. 인수위 부위원장인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도 거론되고 있지만, 권 의원이 고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은 법무부·행안부 장관에 '정치인 출신 배제'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윤 당선인이 검찰총장 시절 정치인 출신 법무부 장관과 충돌한 경험이 있는 만큼 법무부가 정치적으로 휘둘려선 안 된다는 의지가 강하다. 오는 6월 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를 관리해야 하는 행안부가 정치 중립 논란에 휘말리는 것을 사전에 차단한다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법무부 장관에는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를 이끈 한찬식 전 서울동부지검장과 윤 당선인의 사법연수원 동기인 조상철 전 서울고검장 등이 거론된다. 행정안전부는 당초 윤한홍 국민의힘, 박수영 국민의힘,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올랐지만, 정치인 배제 원칙에 따라 관료 출신이 맡을 가능성이 커졌다.
 
고용노동부 장관에는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과 박지순 고려대 노동대학원장 등이 거론된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는 신용현 인수위 대변인이 거론된다. 해양수산부에는 이연승 전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이 유력한 가운데 조승환 전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도 물망에 올랐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는 이용호 인수위 정무사법행정분과 간사와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환경부 장관에는 나경원 전 의원이 유력하다.

관전 포인트는 2차 인선에 '안철수계 인사'가 포함되느냐다. 1차 인선에서 안철수계 인사가 단 한 명도 포함되지 않으면서 '윤석열·안철수 공동정부'에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현재 최진석 서강대 명예교수, 신용현 인수위 대변인이 거론되는 가운데 이들의 입각 여부가 따라 공동정부 출범의 가늠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비서실장은 김대기 전 정책실장, 김한길 인수위 국민통합위원장, 최중경 전 지식경제부 장관 등이 3파전을 벌이고 있다. 인수위 관계자는 "윤 당선인은 인물을 중심으로 인선을 하기보다는 경제, 정무 등 콘셉트를 잡고 인물을 중용하는 스타일"이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