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1분기 주식 시장, 빅테크주 급락·에너지주 급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2-04-01 10: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S&P500 4.9%, 다우지수 4.6%, 나스닥 9.1% 하락

미국 뉴욕증시가 올해 1분기, 2년 만에 사상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다. 메타, 페이팔, 넷플릭스 등 빅테크 기업의 주가는 큰 폭으로 하락한 반면, 유가 급등에 힘입어 에너지 기업인 옥시덴털 페트롤리움과 할리버튼의 주가는 크게 올랐다. 다만 저가 매수세가 대거 유입되면서 주식시장이 다시 상승세를 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40년 만의 최악의 인플레이션 수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공급망 혼란,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금리인상 계획 등으로 미국 뉴욕증시가 이번 분기에 힘겨운 시기를 보냈다고 3월 31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은 3월과 1분기의 마지막 거래일이었다. 1분기 동안 S&P500은 4.9%, 다우지수는 4.6%, 나스닥은 9.1% 하락했다. 
 
무엇보다 연준의 금리인상 계획에 대한 불확실성이 주식시장에 그림자를 드리웠다. 연준은 이달 중순 2018년 이후 처음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하며 이지머니 시대에 종지부를 찍었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올해 여러 차례 0.5%포인트에 달하는 '빅스텝' 금리인상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많다.

[사진=넷플릭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글로벌 원유 공급 위축으로 국제유가는 한때 130달러를 넘기는 등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크다. 밀 가격은 1분기에만 31% 오르며 가장 높은 분기 상승폭을 기록했다. 니켈 가격 역시 빠른 속도로 오르면서 하락세에 베팅했던 기업들이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
 
뉴버거버만의 멀티자산클래스 최고투자책임자인 에릭 크누첸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고객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2년 전 팬데믹이 발생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시장 관점의 변화는 극적"이라며 주식시장에 대한 비관적 견해를 밝혔다.
 
캡스톤인베스트먼트 어드바이저스의 설립자인 폴 브리튼은 올해 내내 증권 시장의 난기류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WSJ는 무엇보다 지난 10년간 주식시장의 상승세를 이끌어온 빅테크 기업의 주가 하락이 1분기에 두드러졌다고 분석했다. 페이스북의 모회사인 메타는 2021년 상장 이후 최악의 분기를 보냈다. 장중 주가가 26% 넘게 급락하며 하루 만에 시가총액 2320억 달러가 날아가기도 했다.
 
넷플릭스와 페이팔의 주가는 이번 분기에 각각 38%, 39% 폭락했다. 

반면 유가 급등에 에너지주가 폭등하며 S&P500의 에너지 부문은 이번 분기에 38%나 올랐다. 이는 사상 최고의 분기 실적이다. 옥시덴털 페트롤리움과 할리버튼의 주가는 각각 95%, 65% 급등했다.
 
다만 최근 주식시장에 낙관론이 다시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고 WSJ는 전했다. 연준이 금리를 인상한 뒤 불확실성이 가시면서 주식시장에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 1분기 기준으로는 3대 지수 모두 일제히 하락했으나, 3월 한 달만 봤을 때 S&P500은 3.6%, 다우지수는 2.3%, 나스닥은 3.4% 상승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