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적모임 10인·영업시간 밤 12시…거리두기 완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2-04-01 09: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부겸 국무총리가 4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오는 4일부터 사적모임 허용 인원 제한을 기존 8인에서 10인으로 늘리고,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도 오후 11시에서 자정까지 늘리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같이 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오는 4일부터 17일까지 2주 동안 적용된다.

김 총리는 "사회 각계의 목소리를 들었다"며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의견도 존중해 심사숙고한 끝에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향후 2주간 위중증과 사망자를 줄여나가면서 의료체계가 안정적으로 관리된다면, 남아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조치를 과감하게 개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날 발표한 것이 사실상 마지막 거리두기 지침이 될 수 있으며 그 후에는 '완전 해제'도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유행세가 정점을 지나 감소세로 접어든 만큼 이에 맞춰 매주 세 차례 열리는 중대본 회의도 두 차례로 조정된다.

김 총리는 이에 대해 "방역과 의료 현장을 빈틈없이 지켜내야 하는 전국 지자체 공직자들의 일손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한 조치"라며 "중대본 회의도 새로운 대책을 논의하기보다는 현장의 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그때그때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두 달 이상 확산 일로에 있던 오미크론이 이제 정점을 지나 감소세로 접어들었다"며 "변화된 코로나 특성에 맞춰 기존의 제도와 관행 전반을 현실에 맞게 개편하는 일도 서두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조치들이 조기에 안착해 대부분의 코로나 확진자가 동네 병·의원에서 불편함 없이 대면진료를 받을 수 있는 단계가 되면, 최근 한 외신에서 전망했듯이 우리나라는 '엔데믹(풍토병으로 굳어지는 감염병)'으로 전환하는 세계 첫 번째 국가가 될 수 있다는 기대를 가져본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보도에서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먼저 코로나19 엔데믹 체제로 이행할 수 있는 국가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