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준 의원, 개구리소년 사건 유족 지원 위한 범죄피해자 보호법 개정안 조속한 국회 통과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산)김규남 기자
입력 2022-03-28 14: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범죄 발생 10년 넘어 뒤늦게 범죄피해 밝혀진 경우도 구조금 지급해야

홍석준 의원이 개구리소년 추모공원에서 참배 하고있다.[사진=-홍석준 국회의원실]

개구리소년 사건 31주기를 맞은 가운데, 국민의 힘 홍석준 의원(대구 달서구갑)은 대구 개구리소년 사건 유족에 대한 범죄피해자 구조금 지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범죄피해자 보호법' 개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고 28일 밝혔다.
 
1991년 3월 26일 다섯 명의 아이들이 도롱뇽알을 찾겠다며 나선 후 실종되었고, 사건 발생 11년이 지난 2002년 유골로 발견된 대구 개구리소년 사건은 지금까지도 장기 미제사건으로 남아있다. 그런데, 사건 발생 이후 10년이 경과한 후 범죄피해로 밝혀졌다는 이유로 유족들에 대한 범죄피해 구조금 지급이 지금까지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현행법은 사망 및 중상해 등 구조대상 범죄피해를 입은 사람이 피해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배상받지 못하는 경우 국가가 피해자 또는 그 유족에게 범죄피해 구조금을 지급하도록 하고 있지만, 범죄피해가 발생한 날부터 10년이 지나면 구조금 지급신청을 할 수 없도록 신청기한에 제한을 두고 있다.
 
하지만, 범죄입증은 국가의 책무이고, 증거발견 등 범죄피해자에게 책임이 없는 사유로 신청 기한이 넘긴 경우까지 일률적으로 구조금 신청을 제한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홍석준 의원은 대구 개구리소년 사건과 같이 범죄 발생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나서 구조대상 범죄피해임이 밝혀진 경우에도 구조금 신청이 가능하도록 하는 '범죄피해자 보호법' 개정안을 작년 대표발의 했었다. 해당 법안은 현재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홍석준 의원은 “유족들은 실종된 아이들을 찾기 위해 전국을 헤매다가 병들고 가정은 피폐해졌는데, 입법의 미비로 인해 유족 분들께 최소한의 구조금조차 지급해 드리지 못하고 있다”면서, “유족 분들의 아픔과 눈물을 조금이라도 닦아드릴 수 있도록 법이 반드시 개정되어서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구조금 지급이 이루어져야 한다. 법안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관련 상임위 국회의원들과 소관 정부부처인 법무부를 설득하겠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