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尹 당선인 오늘 회동…경제 먼저 챙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2-03-28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선 후 19일 만에 전격 성사…"의제 없이 허심탄회한 대화"

  • 추경 편성·인사권·靑집무실 이전·MB 사면 등 현안 논의 예상

  • 北 ICBM 발사 등 안보위기 고조…尹, 美에 대표단 파견키로

지난 2019년 7월 25일 문재인 대통령이 당시 신임 검찰총장이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간담회장으로 향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갈등과 충돌 끝에 28일 첫 회동을 한다. 지난 9일 제20대 대선이 치러진 지 19일 만이다. 이번 회동은 역대 대통령과 당선인의 만남 중에 가장 늦은 신·구 권력 간 회동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과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27일 각각 춘추관, 서울 삼청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열고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28일 오후 6시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찬을 겸해 만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양측은 지난 16일 오찬 형식으로 첫 만남을 갖기로 했다가 실무적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불발된 바 있다. 이번에는 형식이 오찬에서 만찬으로 바뀌었고, 없었던 배석자도 생겼다.
 
만찬에는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동석한다. 박 대변인은 그동안 장 실장과 실무협의를 진행해왔던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이 아닌 유 실장이 회동에 배석하는 것에 대해 “당선인에 대한 예우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비서실장’으로 ‘격(格)’을 맞췄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양측 브리핑에 따르면, 청와대가 먼저 ‘문 대통령이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윤 당선인과 만났으면 한다’는 입장을 윤 당선인 측에 전달했다.
 
이에 윤 당선인이 ‘국민의 걱정 덜어드리는 게 중요하다, 의제 없이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하자’는 취지의 답변을 청와대에 전하면서 만찬 회동이 성사됐다.
 
양측은 이번 회동이 정해진 의제 없이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윤 당선인이 추진하겠다고 밝힌 50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이나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 집행 등 각종 현안들에 대한 대화가 오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사면 문제도 관심사다.
 
김 대변인은 “현직 대통령과 당선인의 만남이 의미 있으려면 유의미한 결실이 있어야 한다는 점에선 늘 일관된 기조였다”면서 “그런 점에서 결론을 도출하고, 자연스럽게 두 분이 국가적 현안과 과제를 이야기할 기회도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집무실 이전 문제와 인사(人事)로 사사건건 갈등을 빚었던 양측이 전격 합의한 것은 지난 25일 북한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윤 당선인은 이날 새 정부 출범 전 미국에 ‘한·미 정책협의 대표단’을 파견하기로 결정하고 단장에 ‘외교통’인 박진 국민의힘 의원을 임명했다. 한·미 동맹 강화 기조에 더해 북한의 잇따른 무력시위에 따른 한반도 안보 위기 상황에서 ‘대통령 취임 전’에 미국의 공조를 끌어내겠다는 계산으로 해석된다.
 
대표단의 방미 시점은 미국 측과 조율 중인 상태다. 김 대변인은 “한·미 정책협의단 방미를 통해 주요 현안과 미래 도전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의를 가짐으로써 신정부 출범 즉시 양국이 빈틈없는 공조 하에 긴밀히 협력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