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 IEA, 비축유 방출 공식 승인…6000만 배럴 규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2-03-25 11: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IEA 각료회의서 의결…우리나라 442만 배럴 방출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앞줄 왼쪽 네 번째)이 3월 23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국제에너지기구(IEA)에서 열린 'IEA 각료이사회 정부·산업 간 대화'의 핵심광물 세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국제에너지기구(IEA)가 국제유가 안정을 위한 비축유 방출을 공식 승인했다.

IEA는 23∼2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각료회의에서 회원국이 보유한 비축유 6000만 배럴을 방출하는 내용을 포함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고 25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밝혔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치솟은 국제유가를 안정화하고 공급 차질 발생을 완화하기 위한 조처다. 이번 각료회의에는 헤르만 할루센코 우크라이나 에너지부 장관도 특별초청국 자격으로 참석했다.

공동선언문에는 회의 참여국들이 보편적 경제 활동과 탄소중립 가속을 위해 적정 가격 에너지가 충분히 공급되도록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특히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에너지 시장 변동성 완화를 위한 비축유 방출을 공식 승인했다. 이번 사태를 일으킨 러시아와 협조국인 벨라루스에는 IEA 참여 권한을 제한했다. 

아울러 브라질과 캐나다는 올해 말까지 석유 생산량을 하루 30만 배럴씩 늘리기로 했다.

앞서 IEA 장관급 이사회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엿새 후인 지난 3월 1일 회의를 열고 비축유 방출에 합의했다. IEA 회원국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영국·독일·프랑스·호주·뉴질랜드·캐나다·일본 등 31개국이다. 우리나라는 442만 배럴을 방출할 예정이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이번 회의에서 "한국은 IEA·주요국과 에너지 시장 안정을 위한 국제 공조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추가적인 석유·가스 분야 국제 공조에도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참여국별 탄소중립 이행 계획과 더불어 민간투자 유도·온실가스 감축이 어려운 산업·핵심광물 안보 등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과제도 집중 논의했다.

각료회의 참여국들은 철강·석유화학·시멘트 같이 탄소 감축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산업을 위한 수소 환원제철·탄소포집 등 저탄소 에너지기술 개발과 활용에 협력하기로 했다. 탄소중립 이행에 꼭 필요한 리튬·니켈·망간·희토류 등 핵심광물안보 확립을 위한 개발 투자 촉진, 공급망 투명성·신뢰성 확보 방안 등에 관한 의견도 나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