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 신속 보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03-10 0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도 실시간 보도...다만 中정부 입장은 아직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월 10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 선거 개표상황실'을 찾아 꽃다발을 받은 뒤,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제20대 대통령 선거 당선이 확정되자 주요 외신들이 이를 신속 보도했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는 연합뉴스의 보도를 인용해 "한국의 보수 야당 대선 후보 윤석열이 대선에서 승리했다"면서 "여당 후보인 이재명은 패배를 시인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는 소식을 긴급 기사로 타전했다.

이어 로이터는 세계적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인구 5200만명의 한국은 성별·세대별 격차와 불평등 심화, 집값 급등 등 많은 정책과제를 안고 있다며 윤 당선자가 한국의 코로나19 확산세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같은 도전 과제를 해결해야 하며, 미국과 중국 간의 점점 격화되는 갈등을 헤쳐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미국 정부의 입장도 함께 전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우리는) 윤 당선자의 승리를 축하한다"며 "미국과 대한민국, 우리 경제와 국민들의 동맹은 철통 같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의 긴밀한 협력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새 대통령 당선인과 함께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뉴욕타임스는 검사 출신 야당 지도자 윤석열 후보가 한국 대선에서 승리, 차기 정부가 북한에 대한 보다 강경하고 대립적인 입장을 표방하며 미국과의 더욱 강력한 동맹 관계를 추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워싱턴포스트도 "윤 후보가 한국의 민주주의 역사상 가장 치열한 대통령 선거에서 차기 대통령으로 선출됐다"면서 "그는 한국의 문화적, 경제적 영향력이 커지고 소득과 성 불평등에 대한 갈등이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의 핵에 대한 의욕과 중국의 부상 앞에서 국가의 정책을 크게 바꿀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매체들도 이재명 후보가 패배 승복 선언을 하자 앞다퉈 윤석열 후보의 승리 소식을 보도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이 후보가 당사에서 패배 승복 선언을 한 직후 영문 뉴스로 '윤석열, 한국 대통령 선거 승리'라는 제목의 긴급 기사를 송고한 데 이어 투표 결과도 자세히 전했다. 또 환구시보 등 중국 언론들도 청와대의 주인이 바뀌었다며 대중 정책에 대한 새로운 정부의 정책에 주목하기도 했다. 

다만 중국 정부의 공식 반응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중국 정부의 반응은 10일 오후 외교부 정례브리핑에서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미국 백악관이 윤 당선인을 축하하고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는 입장을 이미 밝혔기 때문에 공식 반응이나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축하 메시지가 앞당겨져 발표될 가능성이 크다.

10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의 초박빙 승부 끝에 당선을 확정지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개표가 완료된 10일 오전 6시 5분쯤 48.56%(1639만여표)의 득표율로 제20대 대통령에 당선됐다. 이 후보는 47.83%(1614만여표)의 득표율을 기록해 윤 당선인과의 격차는 0.73%포인트, 25만여표에 불과하다. 헌정사상 최소 득표 차를 기록한 신승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