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오미크론 폭증 '또 역대 최다'···의협 "코로나 진료에 병·의원 1000곳 참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2-01-27 17: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7일 신규확진 1만4518명···오미크론 대확산에 사흘만에 2배로

  • 의협 "신속항원검사 채취료·재택관리 수가 등 현실화돼야"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이 본격화하면서 국내 확진자가 사흘 연속 ‘역대 최다’ 기록을 갈아치웠다. 한두 달가량 오미크론 확산세가 이어질 전망인 가운데 설 연휴(1월 29일~2월 2일) 이후 전국 동네 병·의원 1000여곳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대응을 위한 검사·진료·치료에 본격적으로 나설 전망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7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만4518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기존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2배 이상 강한 오미크론이 지난주 국내 우세종이 된 이후 신규 확진자 수는 사흘 연속으로 최다 기록을 새로 쓰고 있다. 지난 24일(발표 기준) 7512명에서 불과 사흘 만에 두 배 가까이 늘어난 셈이다. 

확진자 증가가 위중증 환자, 사망자 증가로 이어지지 않고 있으나 재택 치료자는 증가 추세다. 재택 치료자는 이날 0시 기준 4만2869명으로 전날 3만7071명에서 5798명 늘었다. 정부가 제시한 수용 가능한 재택 치료 관리 의료기관의 73.9% 수준이다.
 

대한의사협회(의협)는 27일 서울 용산구 의협 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코로나19 진료의원 운영방안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연합뉴스]

 

오미크론발 5차 대유행이 본격 점화되면서 정부는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동네 병·의원까지 참여하는 진단검사 체계를 다음 달 3일부터 전국에서 시행한다.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진단검사 체계 변경을 앞두고 적극 협조하기로 하면서 최소 1000개 이상의 의원급 의료기관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의협은 이날 서울 용산구 의협 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코로나19 진료 의원 운영 방안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동네 병·의원에서도 코로나19 진단과 검사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 진단·검사 체계 변경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상훈 의협 부회장은 “최소 1000개의 의료기관이 참여해 국민이 병·의원을 찾아가는 데 거리상으로 힘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면서 “정부와 활발히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진단·검사에 참여하는 동네 의원 등에서는 먼저 신속검사키트로 검사를 진행하고 양성이 나오면 의원에서 유전자증폭(PCR)검사를 시행한다. 양성이 나오면 검사를 받은 동네 의원에서 재택 진료, 치료 등을 제공한다. 이 부회장은 “환자가 평소에 자주 가던 동네 의원에서 야간에도 진료를 받으니 환자도 좋고 의사도 질 좋은 진료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신속항원검사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부분에 대한 우려가 있다. 이 부회장은 이와 관련해 “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 결과 음성이 나와도 기저질환자나 고위험군 환자는 담당 의사 판단에 따라 PCR 검사를 받거나 입원치료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의협은 동네 병·의원이 코로나19 진료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신속항원검사(자가검사 키트) 채취료, 재택 관리 수가, 감염 관리료를 어느 정도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28일 동네 병·의원 동참 체계 관련 세부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설 연휴 후 현행보다 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도입하지는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7일 백브리핑에서 설 연휴 후 거리두기 조정 방침에 대한 질문에 “가급적 거리두기 조치를 강화하지 않는 쪽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