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로'에 집중된 대부 프리미어리그 취급액…도입 취지 벗어났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2-01-04 15: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DB]


금융당국이 우수 대부업체에 도움을 주기 위해 도입한 ‘프리미어리그’ 혜택이 사실상 OK금융그룹 내 아프로파이낸셜대부(러시앤캐시) 한 곳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두고 대부업 전반에 효과가 퍼져나가기를 기대한 당초 도입 취지에서 벗어났다는 지적이 나온다. 금융당국은 아직 시행 초기인 만큼 상황을 판단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한·KB국민·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은행이 지난 4개월간 실시한 대부업 대출은 총 1620억원 규모다. 이 중 1300억원가량이 아프로대부에 쏠려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전체 대출액의 80%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이 제도에 대한 실질적 혜택이 사실상 특정 업체에 한정되고 있는 것이다.
 
프리미어리그는 우수 대부업체에게 저축은행, 캐피털사가 아닌 시중은행을 통한 자금 조달을 허용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 조달 금리가 크게 낮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시중은행 자금 조달 금리는 2~3% 수준으로, 2금융권에서 조달하는 5~6%대 금리와 비교해 최대 4%포인트가 낮다. 대부업체 입장에선 비용 부담이 줄어드는 게 분명한 사실이다.
 
문제는 앞서 우수업체로 선정된 21곳 중 대다수가 이에 대한 효과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자산 규모가 작은 업체일수록 효과가 미약하다. 당초 이 제도로 업권 전체의 활성화를 이끌어 내겠다던 취지가 무색해진 이유다. 아프로대부가 점진적 시장 철수 작업을 진행 중인 점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다.
 
이를 두고 금융당국의 관리가 소홀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애초에 내려온 지침 자체가 불투명했다는 의견도 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가이드라인 자체가) 애초에 ‘우수업체 21곳을 뽑아 놓고 각행별 규정에 맞춰서 적합한 곳에 대출을 해줘라’는 방향이었다”며 “이 경우 은행의 입장에선 자금 회수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니 ‘우량 업체’ 위주로 대출을 실시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아직 결과물을 판단하기엔 시기적으로 무리라는 입장이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현재 대출이 한곳에 쏠렸다고 해서) 해당 업체에만 특혜를 주는 것은 아니다”며 “아직은 시행한 지 반년도 지나지 않은 만큼 좀 더 지켜봐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OK금융의 행보에 아쉬움을 토로하는 목소리도 있다. 2024년까지 단계적 대부업 철수를 진행 중인 상황에도 꾸준히 수익성 제고 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같은 시기(2024년) 철수가 예정됐던 웰컴금융그룹이 3년 빨리 대부업 시장에서 손을 털고 나온 것과 대비되는 행보다.

이와 관련해 OK금융 관계자는 “시중은행을 통한 조달 자금 금리도 3% 후반~4% 초반으로 기존 저축은행, 캐피털 업권과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이라며 “결과적으로 은행 대출을 통해 얻는 이익은 ‘0’에 가깝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