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사립학교 공정채용 지원 조례안' 2022년 시행 밝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1-12-30 11: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 채용 예정 11곳, 모두 참여...사학 채용 비리 근절 기대

  • 도, 참여 공정사학 지원을 위해 5억 5000만원 예산 확보해

경기도청 전경 [사진=경기도]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이 2022년부터 도내 사립학교 채용 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교직원 채용 전 과정을 교육청에 위탁하는 등 ‘공정채용 지원 조례안’을 시행한다.

도는 30일 2022년 1월 6일 ‘경기도교육청 사립학교 공정채용 지원 조례’가 공포‧시행된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조례상 행정‧재정적 지원을 통한 권고사항이지만 2022년 채용 예정인 사립학교 11곳 모두가 참여하는 등 인재 채용 공정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이번 조례는 지난 9월 24일 개정된 사립학교법이 사립학교 교원의 1차 필기시험만을 교육청에 위탁하도록 한 것보다 강화해 2~3차(면접 등) 채용 과정 전부 위탁을 유도하는 내용으로 특히 자체 정관에 따라 이뤄지는 사무직원 채용도 전국 최초로 공개 위탁을 규정해 인사 비리와 회계 부정을 예방하고 경쟁력 있는 인재 선발을 통한 교육의 질 향상이 기대된다.

사립학교들의 ‘공정채용’ 참여 활성화를 위해 △사립학교 교원과 사무직원 공정채용 기본계획의 수립·시행 △채용 공정성 지표를 교육협력 지원사업 평가 때 활용 △채용 전형의 홈페이지 등 공고 △교원·사무직원 채용 전형 전체를 위탁하는 사학법인에 행정적·재정적 지원 등의 내용도 포함했다.

도내 초‧중‧고 사립학교 240여 곳 중 2022년 채용을 진행하는 11곳(19명)이 모두 ‘공정채용 지원 조례안’에 따라 채용 전체 과정을 교육청에 위탁하기로 했으며 이들 학교에 대한 지원비 5억 5000만원을 포함한 2022년 도 예산이 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도는 사학의 공정‧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 부처 및 국회에 ‘공정채용 지원 조례안’에 준하는 사립학교법 개정을 건의하는 등 법제화를 통한 제도화에 힘쓸 예정이다.

박승삼 도 평생교육국장은 “‘사립학교 공정채용 지원 조례’는 사립학교의 자발적인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립하는 시발점으로 기능할 것”이라며 “특히 교원과 함께 전국 최초로 사무직원의 교육청 위탁채용을 규정했다. 채용 비리로 좌절과 분노를 느끼는 청년들을 대변해 공정의 가치를 다시 한번 세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앞서 도,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의회는 도내 일부 사립학교에서 채용 비리 문제가 불거지자 지난 3월 12일 ‘경기도 사립학교 공정채용 추진 업무 협약서’를 체결했으며 이에 따라 경기도의회 이기형 의원이 관련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고 지난 16일 도의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