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 즈려밟고 가는 '탄소중립'…업종별 희비 갈릴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현창 기자
입력 2021-11-13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총회(COP26) 누리집 갈무리]

최근 정부가 탄소배출량 목표를 더욱 강화하는 등 탄소중립을 위한 규제 강화 움직임이 범국가적으로 조성되고 있다. 대부분의 산업계 입장에서 탄소배출은 곧 생산이다. 유례없는 강력한 규제 움직임이 예고되는 상황에서 업종별로 희비가 엇갈릴 전망이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은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COP26(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 참석해 "한국은 2030 NDC를 상향해 2018년 대비 40% 이상 온실가스를 감축하겠다"고 공언했다.

NDC란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의 약자다. 오는 2030년까지 얼마만큼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오는 2050년에는 탄소 배출을 실질적으로 '제로'로 만드는 것이 목표다.

이번 정부의 발표는 지난 2015년 제시한 '37% 감축'에서 3%포인트 상향한 것이다. 이미 미국은 50%, EU는 55% 수준의 NDC를 발표했다. 일본은 46%, 캐나다는 45%로 우리보다 높다.

상향한 수치는 크지 않지만 부담은 크다. 그동안 실제로 탄소배출을 거의 줄이지 못했다는 점에서 1%포인트라도 감축 목표를 높여 잡는 것은 부담이다. 그리고 관련 규제가 거의 없었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탄소세와 탄소국경세 등 탄소배출에 관련된 국제적 규제가 다양하게 도입되고 있다.

이런 움직임은 증시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화력발전소와 철강, 시멘트, 화학, 금속광업, 섬유, 운송장비 제조 등 대표적인 고탄소 업종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해당 업계가 적극적으로 탈탄소 전환 기술을 개발 중이거나 관련 투자를 진행하는 이유다.

반면 친환경 산업이나 게임, 콘텐츠 관련 기업은 탄소 논란에서 보다 자유롭다.

이나예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탄소 관련 정책의 강화로 그린플레이션(친환경의 Green과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Inflation의 합성어)의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증시 참여자 입장에선 기후변화가 야기할 수 있는 그린플레이션 리스크를 회피할 수 있는 기업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린플레이션이 발생하더라도 이를 소매가격에 전가할 만큼 시장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이나 좌초될 만한 자산이 없어 그린플레이션으로부터 자유로운 기업들을 투자 대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2차전지를 비롯해 풍력, 태양광, 수소 등 친환경 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나 인터넷/소프트웨어 및 게임, 콘텐츠 관련 기업 등 그린플레이션이 오히려 그린프리미엄으로 작용할 수 있는 업종에 투자할 시점"이라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