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콜롬비아 외교장관회담 개최...정의용 "미래 공동번영 약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11-10 17: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마르타 루시아 라미레즈 콜롬비아 부통령 겸 외교장관과 한-콜롬비아 외교장관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 = 외교부]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10일 한·태평양동맹 그린경제 포럼 참석 계기 방한중인 마르타 루시아 라미레즈 콜롬비아 부통령 겸 외교장관과 한·콜롬비아 외교장관 회담을 개최했다. 

이날 외교부에 따르면 양 장관은 양국 관계, 실질협력 증진, 한반도 및 중남미 지역 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정 장관은 지난 8월 이반 두케(Ivan Duque) 콜롬비아 대통령의 국빈 방한을 계기로 양국관계가 미래지향적 동반자 관계로 지속 발전해 나가고 있음을 평가하고, 내년 수교 60주년 계기 정무, 경제통상,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자고 했다. 

정 장관은 "2016년 발효된 한-콜롬비아 FTA가 양국 통상투자 증진에 기여해 왔다"며 "향후 위생검역, 관세 등 분아별 FTA 위원회를 활성화해 지속가능한 발전 및 코로나19 이후 포용적 경제 회복을 위한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밝혔다. 

라미레스 장관도 금년 콜롬비아의 한국전 참전 70주년을 맞아 양국 간 국방, 방산, 보훈 분야 협력 성과를 평가하고, 내일 부산에서 개최되는 유엔 참전용사 국제추모식에 직접 참석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위한 콜롬비아의 지속적인 협력 의지를 다시 한 번 표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라미레스 장관은 "우리의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이 양국 간, 한-중남미 간 경제 협력에 기여할 것"이라며 "한국의 조속한 가입을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 장관은 8월 양국 정상회담 계기 공동선언문채택을 통해 코로나 이후 경제회복을 위한 혁신 협력 비전이 제시된 만큼, 향후 바이오경제, 항공우주, 조선해양 등 미래 산업 분야에서 정부 간 각종 협력 사업을 통해 양국 기업 및 민간 간 교류협력을 더욱 촉진시켜 나가기로 했다. 

또 정 장관은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해 설명했고, 라미레스 장관은 중남미 역내 이민자 문제 대응 및 역내 거버넌스 강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에 사의를 표했다. 

양 장관은 회담 직후 '대한민국 정부와 콜롬비아공화국 정부 간 ‘대외경제협력기금(EDCF)’활동에 관한 협정'에 서명하고, 콜롬비아에서 양국 간 개발협력 사업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강화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