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 위기' 헝다그룹, '백기사' 등장에 또 급한불 껐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10-04 16: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헝다 자산 매각 청신호...헝다물업 지분 매각설 '솔솔'

  • 다만 불안감 여전..."중국 정부, 헝다 구제 안할 듯"

헝다그룹[사진=로이터·연합뉴스]

유동성 위기 속 파산설이 나도는 중국 부동산재벌 헝다그룹을 구제할 '백기사'가 또 등장했다. 지지부진했던 헝다의 자산 매각에 청신호가 켜진 모양새다. 하지만 350조원 빚더미에 놓인 헝다를 둘러싼 우려는 여전하다. 이번 달에도 갚아야 할 빚이 산더미다. 파산 사태를 막을 수 있을지 시장은 여전히 불안한 눈초리다. 
 
구원투수로 나선 홍콩 부동산재벌 ...헝다물업 지분 인수 검토 중

4일 홍콩거래소에 따르면 헝다그룹(中國恒大, 03333)과 헝다물업(恒大物業, 06666)이 공시를 통해 이날 하루 주식 거래를 정지한다고 밝혔다. 헝다 측은 곧 대규모 거래와 관련한 내부 정보를 발표할 것이라고만 밝혔을 뿐, 구체적인 이유는 공시하지 않았다.

하지만 시장에선 중국 부동산 대기업인 허성촹잔(合生創展, 00754)이 헝다그룹 산하 부동산 서비스 부문을 맡고 있는 헝다물업 지분을 인수하는 것과 관련됐기 때문으로 봤다. 

실제 이날 홍콩거래소에서 허성촹잔 주식도 거래 정지됐다. 허성촹잔은 홍콩증시 모 상장사 지분을 인수하기로 합의했다며 "인수합병(M&A) 관련 거래소 규정에 따라 거래 정지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지분 인수 대상이 헝다물업이라고 밝히진 않았지만, 이날 중국 경제 매체 제일재경은 소식통을 인용해 허성촹잔이 최근 400억 홍콩 달러(약 6조원)를 들여 헝다그룹이 보유한 헝다물업 지분의 51%를 인수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지분 매각을 통해 조달한 자금은 헝다가 당장 유동성 위기 급한 불을 끄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관련 소식에 헝다의 또 다른 자회사인 헝다자동차(恒大汽車, 00708. HK) 주가가 4일 반등했다. 이날 개장하자마자 6%대 급락세를 보였던 헝다자동차의 주가는 장중 최고 30% 가까이 치솟았다. 

최근 들어 헝다는 막대한 채무를 갚기 위해 이처럼 자산 매각을 통한 현금 조달에 열을 올리고 있다. 앞서 지난달엔 자회사가 보유한 성징은행(盛京銀行) 지분을 국유기업인 선양시 성징금융투자그룹에 매각한다는 계약도 체결했다. 우리 돈 1조8000억원에 달하는 매각 대금 전액은 헝다가 성징은행에 상환해야 할 부채를 갚는 데 사용하기로 했다. 

 
 

헝다그룹 주요 채권 이자지급 예정 현황[그래픽=아주경제]

 
헝다발 리스크 계속...오는 12일에도 채권이자 만기 도래

다만 불안 요인은 여전하다. 실제 4일에도 헝다는 또다시 채권 상환 압박 고비에 맞닥뜨렸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4일 헝다 계열사인 헝다부동산의 합작기업인 쥐샹(鉅祥)기업이 발행한 2억6000만 달러(약 3000억원) 규모 달러채 상환 만기가 도래했다. 헝다그룹은 이 채권 담보인에 포함돼 있다. 해당 채권은 상환 만기일로부터 5거래일 이내 상환해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디폴트(채무 불이행)에 직면하게 된다.

고비는 이뿐만이 아니다. 헝다는 이번 달 2건의 달러채 이자, 1건의 위안화 채권 지급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오는 12일 1억4813만 달러, 19일 1억2180만 위안, 30일 1425만 달러어치다.

하지만 현재 헝다는 지난달 만기가 도래한 달러채 이자도 제때 지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헝다는 지난달 23일과 29일 예정된 달러 채권 이자 8350만 달러, 4750만 달러를 아직 지급하지 못했다. 이자 지급일로부터 30거래일이라는 유예 기간이 있어서 아직 디폴트로는 분류되지 않았지만 이자를 지급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이처럼 헝다의 디폴트 위기가 커짐에도 중국 당국이 구원의 손길을 내밀지 않을 것이란 가능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호주 시드니 소재 싱크탱크 로이연구소의 피터 차이 연구원은 "중국 정부가 헝다 위기가 전파되는 것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헝다를 직접적으로 구제하지 않고 내버려 둘 것"이라고 전망했다. 

포세이돈 캐피털그룹의 제임스 펑도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당국이 건설노동자, 주택 구매자, 협력업체, 대출업자 등의 순으로 구제할 것이라면서 역외 채권보유자들이 큰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