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4일 근무’ 군불 뗀 기업은행 노조…”다양한 근무형태 고려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봄 기자
입력 2021-09-07 20: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기업은행 노조는 7일 조정훈 시대전환 국회의원과 함께 ‘주4일제 도입 가능한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이봄 기자 ]

IBK기업은행 노동조합이 '주4일 근무(주 4일제)' 도입 논의를 위한 첫발을 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를 계기로 국내 정치권에서 주4일제 도입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는 만큼, 기업은행 노조도 7일 주최한 토론회를 시작으로 공론화에 나설 방침이다. 다만 임금 삭감, 생산성 감소를 이유로 주4일제 도입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 실제 도입 시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기업은행 노조는 7일 조정훈 시대전환 국회의원과 함께 ‘주4일제 도입 가능한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주4일제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재택근무, 유연근무와 같은 다양한 근무형태가 도입되면서 논의가 시작됐다. 이후 정의당 대권주자인 심상정 의원이 대선 첫 공약으로 전국민 주4일 근무제를 도입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내년 대선과 맞물리면서 논의가 본격화되는 분위기다. 금융권에서는 기업은행 노조가 처음으로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위원장은 “프랑스의 사례를 보면 선도적으로 주4일제를 도입한 기업들은 임금을 유지하면서 10~15%의 일자리를 창출했다”며 “특히 기업은행의 경우 영업점 문을 닫지 않고서도 교대근무, 순환근무를 통해 한 주간 근무 기준을 기존 40시간→36시간→32시간까지 단계적으로 낮추는 방안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주4일제의 가장 큰 장점은 ‘일자리 창출 효과’다. 황기돈 나은내일연구원 원장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은행권(전국 단위 은행 6곳, 지방은행 6곳, 특수은행 5곳 포함)이 주4일제를 도입할 경우 2만3088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했다.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위원장은 “주4일제가 오직 주4일 ‘영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주당 평균 근무시간을 준수하는 형태로 적용하면 노동시간의 유연성이 향상된다”며 “은행의 경우 말일, 5일, 10일 등 특정일에 고객이 많이 몰리는 특성을 고려하면 주4일제 도입 시 더 많은 인력 충원으로 효과적인 고객 응대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미 해외에서는 주4일제를 성공적으로 도입한 사례도 있다. 김종진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선임연구위원은 “아이슬란드가 최근 4년(2014~2019년) 경제활동인구(취업자) 1%를 대상(2500명 이상 참여)으로 주4일 근무제 실험에 나선 결과 스트레스로 인한 번 아웃 증후군 등 신체·정신 고통 해소, 일과 삶의 균형이 개선된 것으로 조사됐다”며 “이후 아이슬란드는 실제 근무시간 단축을 도입했으며 유럽 등 여러 나라도 주4일제를 주목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만 주4일제 도입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여전히 큰 만큼 실제 도입시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주4일제 도입을 반대하는 측에서는 주4일제를 적용할 경우 근무시간 단축에 따른 임금 삭감으로 근로자들의 반대에 부딪힐 가능성도 있으며, 기업의 생산성을 떨어뜨려 산업과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주4일제 도입으로 오히려 일자리와 휴식의 양극화가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대기업의 경우 인력과 재정 등 인프라가 안정적으로 구축돼 있어 주4일제 도입에 어려움이 없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업종별 환경과 조직 내 여력이 달라 주4일제 도입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