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이종목] 평안보험, 투자한 부동산기업 '디폴트'로 손실 '막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중국본부 팀장
입력 2021-08-27 10: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평안보험 상반기 순익 15.5%↓…화샤싱푸 투자로 손실

 
※'중국 마이종목'은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중국 종목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마이'는 중국어로 '사다(買)'와 '팔다(賣)'를 모두 뜻하는 단어입니다. 영어로는 '나(My)'를 뜻하기도 하죠. 이 코너를 통해 아주경제 중국본부에서는 매일 독자들이 중국 증시에서 궁금해할 만한 종목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중국평안(中國平安, 601318.SH)이 자사가 투자한 대형 부동산 개발업체가 부채 위기에 빠지면서 막대한 손실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평안은 26일 저녁 상하이거래소를 통해 발표한 올 상반기 실적 보고서에서 순익이 전년 동기 대비 15.5% 감소한 580억1000만 위안(약 10조50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고 증권시보 등 현지 언론이 27일 보도했다. 

중국 부동산개발업체 화샤싱푸(華夏幸福, 600340.SH) 관련 투자에 따른 자산손실을 입은 영향이 크다고 중국평안 측은 설명했다. 

화샤싱푸는 유동성 위기 속 올 초 52억 위안이 넘는 채권 원리금을 상환하지 못하며 채무불이행(디폴트)을 선언했다. 7월 말까지 화샤싱푸가 제때 상환하지 못한 원리금 총액만 815억6600만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평안은 화샤싱푸 지분 약 25%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평안은 구체적으로 올 상반기 재무제표에 화샤싱푸 관련 투자자산에 대한 자산평가 손실 조정액 359억 위안이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화샤싱푸에 대한 투자로 올 상반기 순이익과 영업이익이 세후 기준 각각 208억 위안, 61억 위안씩 줄었다고도 덧붙였다. 

중국평안은 화샤싱푸 부채 위기에 따른 투자 리스크를 고도로 중시하고 있으며 현재 이미 그룹 내 관련 부처와 자회사가 자체적으로 검토 후 전면 조정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투자에 더 신중함을 기하고 투자 후 리스크 관리를 강화해 그룹 리스크 관리 수준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평안은 앞서 2월 화샤싱푸 채권과 주식 약 540억 위안어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화샤싱푸 채권단을 이끌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중국평안은 이날 최근 주가 하락을 방어하기 위해 대규모 자사주 매입 계획도 밝혔다. 이날 중국평안은 이사회 심의를 거쳐 향후 50억~100억 위안의 자체 자금을 동원해 향후 최장 1년에 걸쳐 주당 최고 82.56위안에  A주(본토주식) 자사주를 매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26일 상하이거래소에서 중국평안 종가는 50.39위안이었다. 중국평안 주가는 올 들어서만 40% 넘게 하락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