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국민의힘 ‘필승공식’ 멀어지는 윤석열…중수청 ‘약세’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현 기자
입력 2021-08-21 22: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국민의힘 ‘필승공식’ 멀어지는 윤석열…중수청 ‘약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 필승공식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다. 국민의힘의 외연 확장의 결과물인 중도층·수도권·청년층(중수청) 지지율과 ‘탈동조화’ 되는 흐름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 특히 더불어민주당 유력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와의 가상대결에서 이런 흐름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17~19일 조사해 20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은 이 지사와의 양자 가상 구도에서 34%를 얻었다. 46%를 얻은 이 지사에게 오차범위 밖에서 뒤진 셈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29%의 정당 지지도로 30%인 민주당과 오차범위 내에서 경합 중이다.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이 민주당과 경합 중이거나 우위를 보이고 있는 중수청에서 약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국민의힘 전통적 지지층에서만 상대적 우위를 보이는 등 외연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역별로 보면 윤 전 총장은 수도권에서 이 지사와 큰 차이가 났다. 윤 전 총장은 인천·경기에선 32%로 이 지사(51%)와 13%포인트 차이가 났다. 반면 국민의힘 인천·경기 지지율은 29%로 30%인 민주당과 접전을 벌이고 있다.

연령별로도 마찬가지다. 국민의힘은 18~29세에서 23%로 21%인 민주당에 근소하게 앞서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이 지사와의 가상대결에서 28%를 얻는 데 그쳤다. 이 지사는 42%로 청년층에서 큰 폭으로 앞서고 있다. 국민의힘은 30대에서 27%, 민주당은 31%인 데 비해 윤 전 총장은 33%, 이 지사는 44%로 나타났다.

정치 성향별로 국민의힘은 중도층에서 30% 민주당은 29%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 전 총장은 중도층에서 37%, 이 지사는 41%다.

이외에도 국민의힘은 학생, 무직/은퇴/기타, 자영업 계층에서 민주당에 우위를 보이고 있지만, 윤 전 총장은 이 지사에게 뒤지는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 정치 고관심층에서 국민의힘(41%)은 민주당(34%)에 앞서고 있지만, 윤 전 총장(43%)은 이 지사(46%)에게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 전통적 지지층에선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 지역별로 대구·경북(TK), 부산·울산·경남(PK) 등에서 앞서는 결과가 나타났다. 다만 이마저도 국민의힘의 비교우위엔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TK에서 40%, PK에서 43%의 지지를 받아, 민주당(TK 17%·PK 20%)에 두 배 넘게 앞섰다. 윤 전 총장은 TK에서 47%, PK에서 42%를 받고 있는데 이 지사(TK 32%·PK 37%)가 바짝 뒤쫓고 있다. 국민의힘은 연령별로 전통적 지지층인 60대 이상에서 45%를 받아 26%에 그친 민주당에 많이 앞섰다. 윤 전 총장은 48%, 이 지사는 35%다.

지난 2016년 총선부터 2017년 대선, 2018년 지방선거, 2020년 총선에 이르기까지 국민의힘은 전국 단위 큰 선거에서 모조리 패배했다. 중수청을 외면한 결과라는 지적이 따랐고,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체제에서 중도·외연 확장 노력의 결과 지난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큰 승리를 거뒀다. 이준석 대표의 선출 뒤 청년층의 지지율도 큰 폭으로 상승했다.
HMM 해상노조도 쟁의권 확보, 남은 건 파업 찬반투표...부산항 초긴장
HMM육상직원노동조합(이하 육상노조)과 HMM해원연합노동조합(이하 해상노조) 모두 쟁의권을 확보했다. 남은 건 파업을 결정하는 찬반투표뿐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진행된 해상노조와 사측의 중노위 2차 조정이 ‘조정중지’로 마무리됐다. 조정중지는 양측의 입장 차가 커 합의점을 찾지 못했음을 말한다.

조정중지가 결정되면 노조는 그 즉시 쟁의권을 확보해 언제든 합법적으로 파업에 돌입할 수 있다.

앞서 육상노조도 지난 19일 자정까지 진행된 3차 조정회의가 결렬됨에 따라 쟁의권을 확보한 상태다. HMM의 두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한 만큼 육·해상 직원들의 단체행동만 남은 상태다.

사측은 조정에서 양 노조에 임금 8% 인상, 격려급 300%, 장려금 200%(내년 초 지급) 등의 내용이 담긴 협상안을 제시했다. 노조 측은 육상 직원은 8년, 해상 직원은 6년간 임금이 동결된 만큼 25% 수준의 임금 인상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진다.

노조의 단체행동을 두고는 다양한 전망이 나온다. 가장 먼저 언급되는 것은 양 노조의 전면파업이다.

해상노조의 경우 현행 선원법상 운항 중인 선박의 선원은 파업이 불가능하지만 부산항에 도달한 배들이 컨테이너 하선을 거부하거나 출항을 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또 선박 일정 관리 등 업무를 맡은 직원이 소속된 육상노조가 파업에 돌입한다면 부산항 정박, 출항 등에서 혼선을 겪을 우려도 제기된다.

노조가 파업에 돌입한다면 HMM은 1976년 창립 이래 첫 파업에 직면하는 것이다.

세계적인 물류대란을 고려해 연장근무 거부나 단체 유급휴가 사용 수준의 단체 행동에서 그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어떤 방식이든지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물류대란 심화는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내 물류대란이 심각한 항로는 미주향과 유럽향인데 국내 미주향·유럽향 선박의 대부분을 HMM이 책임지고 있는 상황이다. 양 노조의 파업으로 부산항이 마비되는 것은 물론 미주향, 유럽향 선박의 병목현상이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가계부채 늘리지 마" 경고에 은행권 대출 중단·축소…수요자 혼란
최근 일부 은행을 중심으로 주택담보대출 등 가계대출을 중단, 축소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금융당국의 강력한 가계부채 축소 시그널에 이어 은행권의 '대출 죄기'가 현실화하면서 내집 마련 등 대출 계획을 세우고 있던 수요자들의 불안감 역시 커지고 있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NH농협은행은 오는 24일부터 11월 30일까지 3개월여간 신규 주택담보대출 시행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취급 중단 상품에는 전세대출, 비대면 담보대출, 단체승인대출 등 부동산대출의 신규·증액·재약정 계약은 물론 토지, 임야 등 비주택까지 포함됐다. 시중은행이 신규 주담대를 금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런가 하면 우리은행은 지난 20일부터 다음달까지 전세자금대출을 제한적으로 취급하고 있다. 우리은행 측은 "분기별로 대출 한도를 관리하는데, 3분기 한도를 모두 소진한 상황"이라며 "전세대출 취급을 전면 중단한 것은 아니며 기존 전세대출 신청 취소 등에 따른 한도 여력 발생 시 추가 취급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SC제일은행도 주택담보대출 상품인 '퍼스트홈론' 중 신잔액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 금리 연동 상품의 신규 취급을 중단하고 오는 30일부터는 우대금리도 조건별로 0.2∼0.3%포인트 낮추기로 했다. 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는 신용대출 한도를 개인 연봉을 상한으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은행권이 이처럼 가계대출 축소 움직임에 나선 것은 계속되는 가계대출 증가세 속 금융당국이 강력한 대출 총량관리 방안을 요구해 오고 있어서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달 은행권 가계대출 잔액 증가규모는 9조7000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국민·신한·하나·농협·우리은행 등 5대 시중은행의 지난달 말 가계대출 잔액 역시 695조3082억원으로 한 달 새 6조2000억원 늘었다.

금융당국은 연초 올해 가계부채 총량 증가 목표치를 5~6%로 제시했으나 이미 상반기 증가율이 8~9%대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 당초 목표치를 준수하기 위해서는 올 하반기 3~4%대 수준으로 바짝 죌 수밖에 없다는 것이 금융권 안팎의 시각이다. 이에 금융당국은 각 금융회사에 마이너스통장 등 신용대출을 연봉의 2배에서 연봉 이내로 축소할 것을 주문하는 등 가계부채를 직접 관리하는 비상체계를 가동한 상태다.
 
루마니아, 한국에 모더나 백신 45만회분 기부...정부 “협의 중”
루마니아 정부가 유통기한이 임박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모더나 백신 45만회분을 한국에 기부하기로 했다고 루마니아 국영통신 아제르프레스가 보도했다.

아제르프레스는 21일 “루마니아 정부는 인도적 차원에서 이번 지원을 승인했다”라고 전했다.

루마니아 보건부는 우리 정부의 상황에 따라 백신 수송이 확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21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관계자는 출입기자단의 관련 질문에 대해 “정부는 미국의 얀센 백신 공여, 이스라엘과 백신 교환 등 주요국들과 백신 협력을 추진해온 바 있다"며 "루마니아도 협력 논의 대상국 중 하나로서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서 미국으로부터 얀센 백신 141만3000회분을 받아 예비군 접종 등에 활용했다. 이스라엘과는 ‘백신 교환(스와프)' 협약을 통해 화이자 백신 78만2000회분을 받았으며, 같은 물량을 9∼11월에 반환할 예정이다.

정부는 최근 미국 모더나사가 이달 중 우리 측에 공급하기로 했던 백신 물량을 절반 이하로 줄이는 등 백신 수급에 문제가 생기자 “전 세계적으로 백신이 부족한 상황에서 보다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백신 스와프나 해외 공여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단장 정은경 청장)은 21일 “금일 오전 11시경 우리 국민의 50%가 코로나19 예방접종을 1회 이상 마쳤다”고 밝혔다.

21일 오전 11시 기준으로 누적 1차 접종자는 2568만8694명으로 전 국민의 50.0%에 해당하며, 이 중 1151만7874명이 접종을 완료(22.4%)했다.
델타 변이 확산에 사무실 복귀 미루는 美 빅테크 기업들…애플 "1월 이후"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애플이 직원들의 사무실 복귀를 내년 1월 이후로 또다시 늦췄다.

20일(현지시간) CNBC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올해 10월로 예정했던 사무실 복귀를 내년 1월 이후로 미뤘다.

이는 전 세계 모든 애플 직원에 적용된다.

앞서 애플은 지난 6월 백신 접종에 속도가 붙으며 오는 9월 초부터는 주3일 출근을 의무화하는 업무 모델을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오는 10월에는 이전처럼 사무실에서 근무하도록 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계획을 수정한 것이다.

애플만이 아니다. 전염성 높은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주요 기업들이 연이어 사무실 복귀 결정을 미루고 있다.

앞서 페이스북은 지난주 미국 내 직원의 사무실 복귀를 내년 1월로 연기했다. 아마존도 이달 초 사무실 복귀를 내년 1월로 늦춘다고 밝혔다.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 버라이즌은 다음 달 7일로 예정했던 사무실 복귀 일자를 오는 11월로 미뤘다.

알파벳, 제너럴모터스(GM), 월마트 등은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다. 일부 기업은 마스크 착용도 강제화하는 움직임을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