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특검 활동 종료…오늘 수사결과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현 기자
입력 2021-08-10 09: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DVR 바꿔치기 의혹' 집중 수사

지난 5월 13일 서울 강남구 S빌딩에 마련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특검 사무실에서 열린 현판식에서 이현주 특별검사(오른쪽 두번째)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현판을 제막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증거 조작 의혹을 수사해 온 이현주 특별검사(특검)가 활동을 마치고 10일 결과를 발표한다.

세월호 특검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 5월 13일 공식 출범한 특검은 기간 연장해 세 달가량 수사를 해왔다. 현행법상 특검은 한 차례 기간 연장해 최장 90일까지 수사할 수 있다.

특검은 그간 △세월호 폐쇄회로(CC)TV 데이터 조작 여부 △해군·해경의 세월호 DVR(CCTV 영상 저장장치) 수거 과정·인수인계 의혹 △DVR 관련 정부 대응 적정성 등에 관해 수사해왔다.

특히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가 제기했던 세월호 DVR 바꿔치기 의혹을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이에 특검은 사참위를 비롯해 국회·서울중앙지검·광주지검 등 관계 기관에서 800여권 분량 기록과 전자정보 자료를 입수해 검토했다.

또 해군(본부·해난구조전대)과 해경(본청·서해지방해양경찰청·목표해양경찰서) 등을 압수수색해 30여상자 분량 서류와 100테라바이트(TB) 이상 분량 전자정보 등 압수물도 확보해 분석했다.

이 특검은 지난 5월 13일 세월호 특검 사무실 현판식에서 "참사가 있은 지 7년이 지났지만, 그 기억은 현재 진행형"이라며 "그 반증이 증거조작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우리 특검의 존재"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