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발사 앞둔 누리호, '안전통제계획' 수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입력 2021-07-28 18: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판. 사진=아주경제DB]

오는 10월 예정된 누리호 발사 성공을 위해 정부가 '한국형 발사체 안전통제계획'을 수립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일 '제2회 한국형 발사체 발사안전통제협의회'를 개최하고, 한국형발사체의 성공적 발사를 위한 '한국형발사체 발사안전통제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와 합동참모본부(육‧해‧공군),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경찰청, 해양경찰청, 소방청, 산림청, 여수시청, 고흥군청,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 11개 기관이 참여하는 '한국형발사체 발사안전통제협의회'를 구성해 발사안전통제계획을 마련했다. 그간 발사안전통제 활동의 체계적인 운용과 기관 간 원활한 업무 협력을 위한 협의를 총 4회(협의회 2회, 실무 협의회 2회)에 걸쳐 진행했다.

'한국형발사체 발사안전통제계획'은 발사장인 나로우주센터 주변과 비행 경로상의 육상‧해상‧공역에 대한 인원‧장비‧시설의 안전을 확보하면서 발사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각 기관의 역할과 세부 이행 계획으로 구성돼 있다.


누리호 발사 시 육군과 전남경찰청은 발사대 중심 반경 3㎞ 육상을 통제하고 내륙과 해안을 감시한다. 발사장 주변에 합동 검문소를 설치·운영한다.

해양경찰청, 해양수산부, 해군, 여수시는 누리호 비행 방향 폭 24㎞, 길이 78㎞ 내 해상을 통제한다.

국토교통부와 공군은 누리호 비행 방향 폭 44㎞, 길이 95㎞ 내 공역의 항공을 통제한다.

소방청, 산림청, 고흥군은 발사 전후 소방 안전대책, 화재 진압 등 긴급 구조와 산불 화재 대응을 맡는다.

이들 기관은 과기정통부, 항우연과 함께 나로우주센터에서 오는 8월부터 9월까지 지휘조 훈련과 종합 훈련 등 2회에 걸친 현장 훈련에 참여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발사 시 차질 없이 안전통제를 할 수 있도록 이번 계획을 토대로 11개 기관이 참여하는 발사안전통제 현장 훈련을 나로우주센터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오는 8월 지휘조 훈련과 9월 종합 훈련 등 2회에 걸쳐 시행한다.

권현준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한국형발사체 발사안전통제계획'을 통해 발사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안전 문제를 사전에 차단해 공공 안전을 확보하고, 발사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