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수신료 2500원→3800원 인상…방통위 "10월 중 의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입력 2021-07-21 17: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KBS 제공]

​방송통신위원회가 KBS 수신료 인상안 심의에 들어간다.

21일 방통위는 과천정부청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KBS가 제출한 텔레비전방송수신료 조정안과 관련 서류에 대한 향후 처리 계획을 의결했다.

KBS는 지난 5일 '방송법' 제64조와 '방송법 시행에 관한 방송통신위원회규칙' 제13조에 따라 텔레비전방송수신료 조정안과 시청자위원회의 의견 등 관련 서류를 방통위에 제출했다.

KBS가 제출한 조정에 따르면 KBS는 현행 월 2500원인 수신료를 월 3800원으로 1300원 인상할 계획이다. 시행일은 국회에서 승인한 날의 다다음달 1일부터다.

KBS는 수신료 조정 사유에 대해 "시청자 주권과 설명책임을 강화하고 공정·신뢰의 저널리즘 구축 등 공적책무 확대계획을 충실히 이행하고자 한다"며 "또 재원 구조에서의 수신료 비중을 현재 47% 수준에서 58% 수준으로 확대해 안정적인 공적 서비스 기반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조직 혁신을 위해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 재설계, 고연령·고호봉 인력 감축, KBS 계열사 통폐합 등 쇄신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향후 5개년 비용을 최근 5개년 비용 평균인 1조5000억원으로 유지하고, 올해부터 6년간 1885억원 수준의 콘텐츠 추가 수입을 확대한다. 송중계소 등 부동산 매각도 추진할 계획이다.

방통위는 오는 26일부터 외부 전문가로 자문반을 구성해 수신료 산출 내역과 공적 책무의 적정성, 재정 분석의 타당성, EBS 지원 규모의 적정성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이후 오는 10월 의견서를 마련해 심의·의결하고, KBS의 수신료 조정안과 관련 서류를 국회에 제출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