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정부, SK이노에 1200억 이례적 지원..."배터리공장 경제발전·고용창출 효과 인정"

김성현 기자입력 : 2021-07-18 10:00
헝가리에 배터리 유럽 2공장을 건설 중인 SK이노베이션이 헝가리 정부로부터 지원금을 받는다. 국내 기업이 유럽연합(EU)에서 대규모 정부 지원금을 받아낸 것은 이례적이다.

SK이노베이션은 헝가리 정부로부터 배터리 공장 건설에 대한 지원금 9000만 유로(약 1209억원)를 받게 됐다고 18일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약 9450억원을 투자해 헝가리 코마롬에 연간 생산능력 약 10기가와트시(GWh) 규모 배터리 공장을 건설 중이다. 이 공장은 올해 중 완공해 내년부터 상업 가동에 들어간다. 이번 지원금 수령은 2공장 가동으로 인해 향후 발생할 경제효과와 고용창출 효과를 인정받은 데 따른 것이다.

EU 내에서 개별 국가가 특정 기업에 대규모 지원금을 지급할 때는 EU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EU위원회는 헝가리 정부가 SK이노베이션에 지급하려는 지원금의 타당성 여부를 지난해 9월부터 검토해 10개월 만에 지급을 승인했다.

EU위원회는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공장이 유럽연합 내 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를 낸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헝가리 정부는 SK이노베이션이 폭스바겐, 다임러, 베이징자동차그룹, 현대차, 기아 등 다양한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을 EU위원회에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SK이노베이션은 최근 회사의 미래 비전과 전략을 발표한 ‘스토리 데이’에서 수주 잔고가 전기차 1400만대 이상에 해당하는 1테라와트시(TWh)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 수주 잔고 규모는 글로벌 톱3에 해당한다.

지동섭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대표는 “공격적인 투자로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회사 성장과 함께 지역사회 및 전기차 생태계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 헝가리 제2공장.[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 아주경제 공식 카카오채널 추가
  • 아주경제 공식 유튜브 구독
  • 아주TV 공식 유튜브 구독
  • 아주TV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컴패션_PC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