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국회서 대우건설 비상식적 매각 논란에 “산은이 조사 중…살펴볼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1-07-13 15: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서 밝혀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서 법안 통과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대우건설 매각이 비상식적이라는 지적에 대해 “관리 책임이 있는 산업은행에서 조사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또 “저희도 잘 살펴보겠다”며 금융위도 매각과정을 들여다볼 계획임을 전했다.

은 위원장은 13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우건설 매각이 시장에서는 듣도 보도 못한 초유의 사태”라는 윤재옥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산업은행 자회사인 KDB인베스트먼트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중흥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혔는데 통상적인 절차와 달리 입찰공고와 예비입찰, 현장 실사 등을 건너뛰어 논란이 시작됐다.

또 중흥 컨소시엄과 DS네트웍스 컨소시엄이 애초 본 제시한 가격을 수정하는 등 사실상 재입찰이 이뤄졌다는 얘기가 나오면서 공정성 시비가 불거졌다.

이날 윤 의원은 KDB인베스트먼트의 매각 작업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윤 의원은 “매각 절차를 밟으면서 매각 공고를 하지 않았고 25일만에 매우 빠르게 진행을 했는데, 지난 2017년에는 6개월 걸렸다”며 “매각 가격도 다른 입찰자가 높은 가격을 제시했다고 인하를 요구하니 수용했는데 시장에서는 듣도 보도 못한 초유의 사태란 지적이 있다”고 말했다.

또 “인수할 때 국민의 세금으로 3조2000억 원이 투입됐는데 한 푼이라도 더 받아야 하는데, 2조3000억 원으로 입찰했으면 가결하면 되지, 당사자 깎아달라고 해서 깎아주면 앞으로 M&A할때 어떻게 수습하려 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어 “산은이 KDB인베스트먼트를 설립했는데 관리하는 회사가 대우건설 밖에 없는, 대우건설 매각을 위한 자회사”라며 “그간 6명에서 대우건설 매각관련 업무를 했는데 14명으로 인원을 늘려서 장부상 1조3000억 원으로 다운시켰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1조3000억 원짜리를 2조3000억 원에 팔았으니 8000억원이 남는 것으로 해서 싸게 팔았다는 의혹을 희석하려는 것 같다”며 “금융위에서 자회사로 넘겨서 처리하는 것이 적정한지, 매각과정이나 절차가 규정 또는 법을 위반한 것이 없는지 꼼꼼하게 조사해서 조치를 취해달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