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내일 수도권 특별방역점검회의 소집…코로나 확산세 대응책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7-11 14: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오세훈·이재명·박남춘 등 참석

  • 靑 기자실도 2주 동안 폐쇄…1990년 춘추관 완공 이래 처음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본관에서 미 의회 코리아스터디 그룹(CSGK) 대표단을 접견하며 발언을 마치고 마스크를 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에서 ‘수도권 특별방역점검회의’를 개최한다. 이날부터 수도권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최고 단계인 4단계로 격상된다.

11일 청와대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는 거리두기 4단계 격상과 관련해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방역 계획을 점검하고 조기 안정화 방안을 논의한다.

이에 따라 오세훈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지사, 박남춘 인천시장 등이 회의에 참석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수도권 방역강화 회의를 주재하면서 역학조사 확대를 위해 군·경·공무원 지원 인력을 투입하고, 방역지침 위반 시 무관용 원칙을 강력하게 적용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최근 우려스럽게도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데, 특히 수도권 상황이 심각하다”면서 “수도권의 방역 상황이 조기에 안정화가 될 수 있도록 부처의 특별방역을 점검하고, 지자체의 조치 계획을 점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커지고 시름이 깊어지는 데에 안타까운 마음을 갖고 있다”면서 “향후 2주 동안은 물론 그 이후에도 특별히 방역지침이 엄정하게 지켜질 수 있도록 대통령께서 당부했다”고 전했다.

한편 청와대 출입기자단이 머무는 시설인 춘추관도 이날부터 25일까지 폐쇄됐다.

지난해부터 지속된 코로나19 사태 이후 청와대 춘추관이 폐쇄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춘추관이 1990년 완공된 이래 2003년 5월 11~17일에 참여정부 출범 후 기자실 개방 방침에 따른 시설공사로 한 차례 폐쇄된 적이 있다.

청와대는 지난해 8월 코로나19 2차 대유행 당시 ‘청와대 출입기자 등록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정’에 ‘감염병 발생에 따른 조치(제19조)’ 조항을 신설했다.

이 조항에는 방역 상황을 주의(1단계)·심각(2단계)·위험(3단계) 단계로 나누고 위험 단계 시 춘추관을 폐쇄하는 내용이 담겼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