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검찰 '스폰서 문화' 실태조사…박영수 특검 사의 유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1-07-08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현직 검사, 수산업자 뇌물수수로 경찰 조사

  • "조직문화 파악 필요…감찰 수준으로 진행"

박범계 법무부 장관. [사진=아주경제DB]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7일 "검찰 '스폰서 문화'에 대해 감찰에 준하는 지시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경기 과천시 법무부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모 부부장검사가 자칭 수산업자 김태우씨에게 금품을 받은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는 것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사건을 두고 "한 검사의 개인적 일탈인지, 경력 좋은 특수부 검사들 조직문화 일환인지(모르겠다)"라면서도 "스폰서 문화가 전혀 없다고 단정할 수 있느냐는 의문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도대체 어떤 일들이 있었고, 이런 조직(스폰서) 문화에 남아있는지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고 힘줘 말했다.

박 장관은 "서울남부지검에서 있던 '라임 술접대' 사건으로 국민께 송구한 일이 있던 차에 이 사건이 터졌다"며 유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지난달 28일 김씨에게 수천만원대 금품을 받은 혐의로 당시 서울남부지검 부장검사였던 이 부부장검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이 부부장검사가 IWC 등 고가 시계와 비싼 수산물, 자녀 학원비 등으로 총 2000만~3000만원을 받았다고 보고 있다. 그는 지난달 말 단행된 검찰 중간급 간부 인사에서 지방 소재 검찰청 부부장검사로 강등 발령됐다. 

앞서 박 장관은 지난 2일에도 이 부부장검사 금품수수 의혹을 두고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영수 특별검사가 김씨에게 포르쉐 차량 등을 받은 의혹으로 사직한 데 대해서는 "안타깝고 한편으로는 유감스럽다"며 "여러 감정이 복합적으로 있다"고 말했다.

박근혜·최순실씨 국정농단 사건 특검을 이끌어온 박 특검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 사표를 냈다. 임명 4년 7개월 만이다. 박 특검은 김씨에게서 수억원을 호가하는 포르쉐를 받은 것으로 지난 4일 확인됐다. 이 부부장검사를 김씨에게 소개해준 당사자이기도 하다.

박 특검은 이날 입장문에서 "더는 직무를 수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사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다만 "의혹 가운데 사실과 다른 보도 내용은 차후 해명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