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협력업체 근로자 7000여명 직접고용...계열사 통해 품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현 기자
입력 2021-07-06 2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현대제철이 계열사를 통한 협력업체 근로자들 직접 채용을 추진한다.

현대제철은 사내 협력업체 근로자들이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던 근로환경 개선 요구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을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6일 밝혔다.

이 방안이 시행되면 현대제철의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7000여 명의 협력업체 직원들은 현대제철 계열사 소속으로 새롭게 채용되게 된다.

그동안 현대제철 사내 협력업체 직원들은 원청업체인 현대제철을 상대로 근로자 지위확인소송을 제기하는 등 지속적으로 근로환경 개선을 요구해 왔다. 이에 대해 현대제철은 파견법에 의거하여 ‘협력업체 소속 직원들의 근로조건을 원청업체에서 관여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견지함으로써 양측의 이해관계가 평행선을 그려왔다.

현대제철 측은 “이 같은 소모적인 논쟁을 해결하는 한편 협력업체 근로자들의 고용불안 해소 및 근로조건 향상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직접 채용이라는 전향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조치는 대규모 제조업체의 사내 협력업체 근로자 문제 해결에 있어 최초의 사례로 꼽힌다. 현대제철은 향후 각 사업장별로 계열사를 설립하고 사내 협력업체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우선채용을 진행할 계획이다. 근로조건은 기존 사내 협력업체의 근로조건을 대폭 상회하는 수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사업장별 계열사가 설립되고 향후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면 수천억 원에 달하는 매출액과 7000여 개의 대기업 계열사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역할 수행뿐 아니라 팬데믹으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현대제철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