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년' 김영식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 "회계개혁, 흔들림없이 추진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준호 기자
입력 2021-06-16 13: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한국공인회계사회 제공]



취임 1주년을 맞은 김영식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이 회계 개혁의 흔들림 없는 추진과 회계업계의 감사품질 제고를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16일 오전 비대면 화상회의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회계법인들의 대표이사와 품질관리실장들과 만나 감사 품질에 관해선 어떤 타협도 없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드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2018년 도입된 신외감법 이후 회계 개혁 안착을 위해 회계업계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기적 지정제 도입으로 감사 보수가 상승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는 국가 신인도 측면에서 경제적 효과가 크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는 "주기적 지정제 등 회계 개혁은 감사인의 독립성을 높여서 국제적인 회계 신인도에 기여하고 있다"며 "국가 신인도가 높아지면 국채 발행 조달금리도 내려가는 등 경제적 효과가 상당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회계 개혁의 최종 목표는 사회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즉 감사인과 기업·감독당국·투자자 등 모두가 만족하는 상생의 경제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라며 "기업의 입장에서 주기적 지정제 도입으로 감사보수가 오른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겠지만 결국에는 서로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최근 교보생명과 재무적투자자(FI)들의 분쟁과 관련, 일부 회계사들이 기소된 사안에 대해서는 법원 판단을 기다려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는 "교보생명 법인이 아닌 최대주주인 신창재 회장과 FI인 사모펀드(PEF) 간의 옵션 계약과 관련해 계약 불이행이 문제가 된 게 본질"이라며 "법원에서 잘 판단을 할 것으로 믿고 있으며, 이번 기회에 회원사의 직무윤리를 제고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할 생각도 있다"고 말했다.

회장 취임 당시 강조했던 대형 회계법인과 중견 회계법인의 상생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공인회계사회는 지난해 8월 상생협력위원회의 출범 이후 대형 회계법인의 감사 노하우를 나눌 수 있는 지식공유 플랫폼을 만들고, 각 회계법인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감사 업무에 필요한 업종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는 설명이다.

김 회장은 "감사업무도 업종별 전문화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빅4 법인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업종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며 "산업별 전문가 그룹이 분기별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조치한 상태"라고 말했다. 한국공인회계사회는 향후 사모펀드에 대한 감사 의무화에 발맞춰 조사서식 등 표준안을 플랫폼에 추가할 계획이다.

김영식 회장은 지난해 6월 한국공인회계사회 제66회 정기총회를 통해 45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전자투표를 통해 치러진 직접선거로 선출된 최초 사례로, 당시 투표권을 가진 1만7920명의 회원 중 1만1624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김 회장은 유효 투표 중 40%에 해당하는 4630표를 얻어 선출됐다. 임기는 내년 6월까지이며 연임이 가능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