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도기매병’ 등 문화재 해외 밀반출 내외국인 11명 검거…92점 압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1-06-15 13: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5일 대전 서구 대전경찰청사 내에 경찰에서 압수한 해외 밀반출 문화재가 놓여 있다. 경찰은 외국인과 문화재 전문 브로커를 포함한 11명을 문화재보호법 위반 혐의로 입건해 검찰에 송치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우리 문화재를 몰래 외국으로 빼돌리려 한 이들이 무더기로 경찰에 적발됐다.

대전경찰청 국제범죄수사팀은 15일 “문화재청과 공조를 통해 문화재보호법 위반 혐의로 A(59)씨 등 11명을 불구속 입건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검거된 이들 중에는 일본인(3명·재일교포 포함), 중국인(2명), 베트남인(1명), 독일인(1명)도 포함돼 있었다. 직업도 문화재 전문 브로커, 일본 내 한국인 교사, 연구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이들은 관광 등 목적으로 입국한 후 2013년 12월 29일부터 최근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동 일원에서 분청사기나 다라니경 같은 고서적, 한량은화 등 문화재 92점을 사들였고, 이를 여행용 가방 등에 숨겨 반출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조사 결과, 이들은 공항 보안검색대를 통과하기 위해 서적과 도자기 등을 신문지나 나무상자로 포장했고, 관세사 서면 심사만 받고 국제택배(EMS)를 통해 실제 외국으로 보내기도 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들이 반출하려 한 문화재 중 고려시대 도기매병 등은 보물급으로 분류할 수 있을 만큼 예술·학술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심지연 문화재청 감정위원은 “11∼12세기 고려시대에 제작된 유물을 포함해 대부분 원형을 유지하고 있다”며 “조선시대에 만들어진 연상(벼루 상자)의 경우 나뭇결이 잘 남아 희소가치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재춘 경정은 “피의자들이 문화재 가치를 알고 자국에 가서 높은 가격으로 되팔려고 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출입국 경력과 직업 등을 포함해 증거를 자세히 살펴 입건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압수한 문화재 92점을 문화재청 고궁박물관에 넘길 예정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재가 밀반출되지 않도록 공항·항만, 그리고 국제우편 물류센터 검문·검색을 강화하고 있다”며 “문화재 감정을 받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출국하는 경우 처벌받을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