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우리은행, 은행권 최초로 금융 ‘DNA Map’ 구축 나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1-06-08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년간 개발된 다양한AI 모델에 기반한 레디 메이드 타겟팅 시스템

  • ‘데이터 수집→분석→비즈니스 활용→모니터링/모델개선’ 토탈 프로세스

[사진=아주경제 DB]

우리은행이 은행권 최초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타겟팅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이는 카드업계에선 이미 핵심전략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은행권에서는 본격적인 시도가 없었던 영역이다. 카드사에 비해 분석해야 할 데이터양이 훨씬 방대하고, 관련 시스템 구축 절차도 까다롭기 때문이다. 이 프로세스가 가동되면, 우리은행이 추진 중인 ‘데이터 기반(Data-driven)’ 마케팅 체계로의 전환에도 훨씬 더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7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최근 3년간 개발된 다양한 AI 모델에 기반한 레디메이드(Ready-made) 타겟팅 시스템인 ‘금융 DNA 맵’ 구축에 착수했다. 올해 내로 개인 고객 대상 시스템을 선보이는 게 목표다.

이는 AI·빅데이터로 정보를 분석해 고객별 특성을 고려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후 마케팅 과정에 선호도 높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같은 이유로 정교한 고객 프로모션이 중요한 카드업계에서는 핵심전략으로 이미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은행권의 관련 움직임은 미미했다. 이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많은 사전 준비가 선행돼야 하기 때문이다. 먼저 기업이 보유한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정제·관리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후 다수의 AI·빅데이터 고객 분석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 마케팅 채널 연계를 위한 시스템 구축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 우리은행은 2018년 빅데이터센터 출범 이후 관련 작업을 지속 추진해왔다. 2000여개의 핵심 변수 발굴을 비롯해 AI 기반 모델 개발, 고객 가치 및 채널별 비즈니스 활용 연계 등의 과정을 진행 중이다.

이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관련 사업부서 협의, 데이터 수집·분석 모델링 및 마케팅 적용까지 수개월이 소요되던 기존의 프로세스를 크게 단축할 수 있다. 우리은행의 데이터 기반 마케팅 체계도 한층 더 높은 완성도를 갖추게 된다.

우리은행은 ‘금융 DNA 맵’의 일환으로 지난 1월부터 ‘고객 행동 패턴 기반 개인화 마케팅’도 실시하고 있다. AI 모델을 활용해 고객의 다양한 정보와 행동 패턴을 분석,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상품 정보만 전달하는 서비스다.

이와 동시에 ‘데이터 중심 마케팅’ 시스템의 개선 및 발전도 지속 시도 중이다. 세부적으로 개인 고객의 다양한 데이터를 추가로 확보하고, 사업부서 간 협업을 통한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에 나섰다. 최근에는 빅데이터사업부, AI사업부, D&A플랫폼부(우리FIS)를 통합한 DI(데이터 인텔리전스) 추진단도 출범했다.

지난달 21일에는 카드사, 보험사, 증권사 등 이종산업과 민간 금융 데이터 댐 구축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이를 통해 개인 고객의 비은행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융 DNA 맵이 구축되면) 향후 마케팅 효율성을 전에 비해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신기술을 내재화하고 폭넓은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관련 품질을 지속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