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文 “공군 부사관 사망, 軍 최고 지휘라인까지 엄중 처리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6-03 14: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가슴 아프다”…처벌 촉구 靑 국민청원 32만명 돌파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일 청와대에서 4대 그룹 대표와 간담회장으로 향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공군 부사관 성폭력 피해자 사망 사건과 관련, 수사기관에서 엄정하게 처리할 것을 강력 지시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절망스러웠을 피해자를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면서 “피해 신고 이후 부대 내 처리, 상급자와 동료들의 2차 가해, 피해호소 묵살, 사망 이후 조치 미흡 등에 대해 엄중한 수사와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 문제를 단순히 피해자와 가해자의 관계에서만 보지 말고, 최고 상급자까지 보고와 조치 과정을 포함한 지휘라인 문제도 살펴보고 엄중하게 처리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들과 회의에서도 이번 사건에 대한 후속 조치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지휘라인에 국방부 장관도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워낙 심각하고 국민 공분 일으키는 상황이고 오늘 지시사항이 나왔지만 (문 대통령이) 계속 관심 안타까움 표시하고 있다”면서 “지휘라인이라면 (국방부 장관까지) 배제하진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전날에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은) 부사관의 극단적인 선택과 관련해 굉장히 가슴 아파하신다”고 밝힌 바 있다.

공군과 유족 측에 따르면 충남 서산 공군 20전투비행단 소속 여성 부사관 이모 중사는 올 3월 선임 부사관 장모 중사의 압박에 회식에 참석했다.

이후 귀가하는 차량에서 장 중사에게 성추행을 당했다. 이 중사는 즉각 상관에게 신고했지만 상급자들은 오히려 피해자를 조직적으로 회유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중사는 전출을 요청해 근무지를 옮겼지만 혼인신고 당일인 지난 달 22일 결국 숨진 채 발견됐다.

이 중사는 사건 발생 이틀 뒤 2개월여 간의 청원휴가를 냈고, 전출을 요청했다. 지난달 18일 제15특수임무비행단으로 출근했으나 4일 뒤인 22일 관사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 중사는 숨지기 전날 남자친구와 혼인신고를 한 것으로 알려져 주변을 더욱 안타깝게 했다.

국방부 보통군사법원은 전날 군인 등 강제추행치상 혐의로 장 중사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 사건에 대한 국민들의 공분도 높아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난 1일 사망한 이 중사의 유가족이 쓴 것으로 추정되는 ‘사랑하는 제 딸 공군중사의 억울한 죽음을 밝혀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에는 이날 오후 2시 현재 현재 32만명 이상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공군부대 내 성폭력 사건과 이로 인한 조직 내 은폐, 회유, 압박 등으로 견디지 못하고 스스로 하늘나라로 떠난 사랑하는 제 딸 공군중사의 억울한 죽음을 밝혀달라”고 요청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