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박준희 관악구청장 "청년·서울대가 최대 자산…벤처창업 메카로 거듭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1-06-02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악구를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 여성친화도시 관악…4차 산업혁명 기술력으로 여성 안전한 도시 목표

  • 골목상권은 경제의 실핏줄 …상권 살리는게 나라 살리는 길

박준희 관악구청장이 2일 아주경제와 인터뷰에서 관악S밸리 추진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아주경제 DB]


"관악구는 제가 성장한 곳입니다. 우리 구민이 자부심과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2일 아주경제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이를 위해 향후 관악구가 기술창업을 선도하는 벤처창업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기업성장과 지역 안착을 위한 공간, 기술, 투자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성이 안전한 도시를 만들 것이며 지역 상권을 살려 국가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관악구를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관악S밸리를 미국 실리콘밸리나 중국 중관촌처럼 세계적인 창업중심지로 만들 겁니다.”

박 구청장은 이같이 말하며 "현재 낙성대 일대 '낙성벤처밸리'와 대학동 중심 '신림창업밸리' 두 지역에서 벤처창업을 선도하는 혁신·상생 경제 생태계를 갖추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청년'과 '서울대'라는 우수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관악S밸리는 청년들이 지역에 머물며 일하고 창업할 수 있는 지역을 만드는 관악구의 대표 사업이다. 관악구는 자생적 창업생태계 구축과 스타트업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하고 있다.

앞서 구는 창업 불모지였던 지역을 벤처‧창업 메카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 지난해 3월에는 낙성벤처밸리 거점 역할을 할 낙성벤처창업센터와 낙성벤처창업센터 R&D센터점을 개관하기도 했다. 

박 구청장은 구에 유망한 스타트업들이 입주해 있다며 자랑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13개 스타트업이 관악구의 지원 아래 간질환 치료제 개발, 스마트 홈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역량을 키워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해 서울대와 함께 서울시 대학캠퍼스타운 종합형 사업에 선정되면서 창업 밸리 조성에 새 성장 동력을 찾았다"며 "시는 4년간 100억원을 지원하고 구는 55억원, 서울대는 105억원 재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캠퍼스타운 사업은 창업공간 이외도 서울대 인력과 기술력, 우수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투자유치 등 입주기업들의 성과가 서서히 나타나는 중이다.

박 구청장은 "서울대의 기술력과 인재를 보고 대기업들이 관악구에 거점을 두고자 한다"며 사업에 대한 자부심을 보였다. 서울대 구성원 3만명이 관악구의 큰 자산이라는 설명이다. 실제로 최근 벤처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관악구와 서울대, KT는 3자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또 박 구청장은 "KB금융과 우리금융도 관악구에 거점을 마련했으며 많은 기업들이 논의가 진행 중"이라며 "앞으로는 1000개 이상 창업 벤처 기업들과 함께 관악구가 창업 벤처의 메카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관악구는 이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총 200억원 규모의 창업지원펀드도 조성했다. 이를 관악구 소재 중소·벤처 기업에 의무적으로 투자하도록 함으로써 지역 내 기업 성장과 지역 안착을 도모하고 있다.
 
여성친화도시 관악…4차 산업혁명 기술력으로 여성 안전한 도시 목표

아주경제와 인터뷰를 진행중인 박준희 구청장. [사진= 아주경제 DB]


앞서 관악구는 2019년 여성가족부 주관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됐다. 여성 역량강화, 돌봄과 안전 구현을 목표로 다양한 여성친화도시사업을 펼치고 있다. 

박 구청장은 "집 문을 열고 들어갈 때, 배달음식 받을 때, 골목길에서도 여성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여성안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현재 구는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안전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원룸밀집지역인 신림역 일대에 스마트 안전조명을 설치 운영하고 전국 최초로 발달장애여성 실종 예방을 위한 GPS탑재 배회감지기 지원 사업도 진행한다.

박 구청장은 "안심골목길 22개와 여성안심귀갓길 21개도 만들었다"며 "어두운 골목 곳곳에는 CCTV를 설치하고 LED 안내판을 붙여 야간에도 쉽게 눈에 띄도록 했고 통합관제센터·112를 호출하는 비상벨 등 각종 안전시설물도 설치했다"고 설명했다. 

구는 주택가 인근에는 지나는 사람을 감지해 조명을 비추고 경고음을 내는 '빛터'와 야간조명 겸 안전경고 알림이인 '빛등', 비상벨 위치를 알리는 야간조명 '빛벨'을 설치하기도 했다.

박 구청장은 "1인 여성가구가 많은 상황에서 여성들의 불안감을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여성 1인이 운영하는 점포에는 관제센터와 연결되는 안심벨을 달아 마음 든든한 보안관 역할을 할 수 있게 만들었다.

또 박 구청장은 "시설물 위주 하드웨어적 접근에 국한되지 않고 지역사회 내 1인 가구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우리동네 여성안전 반상회'를 전 동으로 확대하고 안전역량 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소프트웨어적 접근에도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멈추지 않고 관악구는 서울시 최초로 '여성 1인 가구안심마을'을 조성해 여성가족부로부터 여성 1인 가구 안심마을 우수 사업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박 구청장은 "주민과 함께 소통하며 지역특성에 기반한 관악형 여성안전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노력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박 구청장은 여성친화도시는 물론 범죄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생각이다. 구는 이를 위해 2025년까지 191억원을 투자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모든 주민이 범죄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범죄 예방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다. 

박 구청장은 "여성친화도시 사업 추진으로 지역특성과 주민욕구에 기반한 관악형 여성안전사업을 적극 발굴, 여성안전도시의 우수모델을 만들어갈 것"이라며 "또 여성을 넘어 구민 모두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행복한 스마트 도시 관악을 만들어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골목상권은 경제의 실핏줄 …상권 살리는 게 나라 살리는 길

"샤로수길(서울대+가로수길)을 활성화 해 젊은이들이 많이 찾게 만들어야 합니다."

박 구청장은 이같이 말하며 "상권에 자생력이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역경제가 결국 국가경제의 기본"이라며 "우리 몸의 실핏줄이 구석구석으로 혈액을 공급해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 것처럼, 활기 띤 골목상권이 지역경제를 탄탄하게 하고 나아가 국가경제를 일으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악구는 현재 골목 상권을 살리기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사업은 '별빛 신사리 상권르네상스'다. 이 사업은 2019년 12월, 중소벤처기업부 상권르네상스 공모에 선정돼 시작됐다. 신림역 일대에 지난해부터 자본을 투입했고 2025년 3월까지 총 8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박 구청장은 "별빛 신사리를 대표하는 상징물 설치, 낙후한 시설물 교체, 고객편의시설 확충 등으로 상권 이미지를 개선 중"이라며 "별빛내린천을 중심으로 서원보도교를 '별빛다리'로 테마화하고 낡은 수변무대와 그 일대를 정비했다"고 설명했다. 또 트릭아트 조형물 교체, 교각 랩핑 공사가 진행 중이며, 앞으로 모션캡처 게임을 설치해 재미있는 즐길거리도 마련할 예정이다.

끝으로 박 구청장은 "나는 25개 구청장 중에서 유일하게 경제구청장을 표방해왔다"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최선을 다 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