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과기부 ‘선도연구센터 사업'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남) 박재천 기자
입력 2021-06-01 13: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선천면역 매개 만성염증질환 극복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기대

가천대 전경.[사진=가천대제공]

가천대학교(총장 이길여)가 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선도연구센터 사업 기초의과학분야(MRC, Medical Research Center) 주관연구기관으로 신규·선정됐다.

이날 가천대에 따르면, 이 사업은 창의성과 탁월성을 보유한 우수 연구집단을 발굴, 핵심연구분야를 육성하고 국가 기초연구 역량을 높여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시행된다. 

분야는 SRC(자연과학, 생명과학), ERC(공학, ICT/융합), MRC(의약학), RLRC(지역혁신)으로 4개로 올해 총 17개 사업단을 선정됐다.

가천대는 사업수행을 위해 의과대학 정윤재교수가 총괄책임을 맡는 ‘선천면역 매개 만성염증질환 연구센터’를 신설하고 최대 2028년 2월까지 정부출연금 94억5000만원을 비롯, 총 156억 7000만원을 사업에 투입할 예정이다.

연구센터는 앞으로 환경 자극, 대사체 등 스트레스 인자로 유도되는 선천면역세포의 기능이상 및 염증 강화 기전 규명을 통해 피부, 장점막, 간에서 발생하는 만성염증질환의 발병원인을 새롭게 규명하고, 선천면역세포의 활성을 모니터링하고 조절할 수 있는 치료기술을 제시하게 된다.
 

가천대 정윤재 교수.[사진=가천대 제공]

최근 연구를 통해 선천면역세포와 만성염증질환과의 관련성이 부각되고, 대사체와 환경유래인자로 유도되는 훈련면역에 의한 선천면역세포의 염증강화 현상이 밝혀지고 있다.

하지만 만성염증질환 특이적인 선천면역세포 기능과 훈련면역 조절 이상이 변화하는 기전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이를 위해 선천면역세포 기능과 훈련면역기반 만성염증질환 연구모델을 구축하고, 바이오마커 발굴, 선천 면역세포 활성 조절약물·전달체 개발을 위한 임상정보융합형 검체 DB 및 빅데이터 분석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한다.

한편 정윤재 교수는 “이번 사업을 통해 기초의학, 임상의학, 협력연구그룹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만성염증질환의 근본적 극복 방안을 개발, 염증 조절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동물 모델을 이용한 전임상 연구부터 임상연구까지 폭 넓은 생물학적 스펙트럼을 포괄해 연구할 수 있는 차세대 우수 기초의과학자 양성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