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는 역대급·수익은 최악급...배 앓는 조선업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현 기자
입력 2021-05-26 05: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 수주 300억 달러 넘길 전망이지만 후판값 올라 영업익 1500억 손실, 작년보다 더 불황

세계적인 친환경 선박 교체 작업으로 인한 역대급 수주실적과 함께 신조선가 상승 등 호재가 겹치면서 국내 조선업계가 다년간의 불황을 벗어난 듯 보인다. 하지만 조선업계에서는 멈출 줄 모르는 철광석 가격 상승에 배를 만들고도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굳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25일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4월까지 조선 3사(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를 비롯한 국내 조선업계의 전체 선박 수주 대수는 171대다. 이는 지난해 총 수주 선박 대수인 193대의 88%에 달하는 수치다.

4개월간 수주량을 무게로 환산한 CGT(표준선환산톤수)는 682만CGT를 기록했으며, 수주액은 156억 달러(약 18조원)에 달한다. 각각 지난해 총 CGT, 수주액의 78%, 81%다.

업계는 국내 조선업계의 올해 총 수주량이 1000만CGT를 넘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인상된 신조선가 등을 반영하면 수주액은 300억 달러를 넘어갈 것으로 점쳐진다.

국내 조선업계가 1346만CGT를 수주한 2018년에는 저가 수주 경쟁으로 인해 수주액이 270억 달러에 그쳤다. 일반적으로 조선사의 수주 실적은 다음 해 실적에 반영된다. 역대급 수주실적으로 인한 실적 개선은 2022년 연간 실적에나 반영될 전망이다.

문제는 올해다. 시장은 국내 조선업을 대표하는 조선3사의 올해 매출이 지난해(28조8940억원)와 비슷한 28조원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2016년부터 이어온 조선업계 불황에 따른 실적 악화가 올해까지 이어진다는 의미다.

영업이익은 최소 1500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현재 상황으로는 영업손실 폭이 확대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포스코, 현대제철 등 국내 주요 제강사들은 지난 3월 말 조선향(向) 후판 가격을 t당 10만원 전후로 인상했다. 조선업계의 반대에도 대규모 영업손실을 이유로 후판 가격 인상을 강행했다. 후판 가격이 인상된 3월 말의 철광석 가격은 t당 160.27달러였다.

지난 21일 기준 철광석 가격은 t당 214.19달러로 두 달 만에 33.64%가 뛰었다. 중국의 철강제품 감산, 미국·유럽 내 철강제품 공급 부족, 국내 철강제품 매점·매석 등으로 인해 철광석 가격의 상승세는 하반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조선향 후판 가격은 반기마다 계약을 한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하반기 추가로 조선향 후판가격을 인상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철강업계에 따르면 7월부터 시작되는 하반기 조선향 후판가격 협상에서 제강사들은 상반기보다 더 큰 폭의 인상을 요구할 예정이다.

올해 수주 실적 반등에 힘입은 조선3사의 내년 영업이익은 6000억원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후판가격 인상으로 인해 올해 대규모 영업손실이 발생하면 기저효과는 있을 수 있으나 불황을 벗어나긴 힘들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선박 원가에서 후판 가격은 약 20%를 차지한다. 수익률은 엔진·기술 로열티 등 장기 계약으로 인해 가격 변동이 적은 품목보다는 후판 같은 원료가격 상승에 크게 좌우된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올해만 넘기면 된다는 심정으로 국내 조선사들이 간신히 버티고 있다”며 “업계가 제강사에 요구하고 있는 것은 후판 가격인상을 올해는 참았다가 내년에 후반영해 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올해 실적악화로 기업들이 무너지면 내년에 실적이 좋은 게 무슨 의미인가”라며 “중소·중견 조선사들은 후판을 공급받지 못하거나, 배를 만들고도 손해를 보는 상황까지 이르렀다”고 하소연했다.

[사진=한국조선해양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