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 크랩 케이크로 오찬…文 “마스크 안 써 기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워싱턴=공동취재단·서울=김봉철 기자
입력 2021-05-22 10: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7분 단독회담 포함 총 5시간 40분간 회동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첫 대면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예정시간을 넘기면서 6시간 가까이 다양한 의제에 대해서 포괄적이고 심도 있게 논의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단독 회담, 소인수 회담, 확대 정상회담과 공동기자회견까지 두 정상은 예정된 시간을 훌쩍 넘도록 친밀감을 과시했다.

문 대통령이 백악관에 머문 시간은 낮 12시 50분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5시간 40분이었다.

오찬을 겸해 37분간 진행된 단독 회담에서 미국 측은 메릴랜드 크랩 케이크를 메인으로 하는 메뉴를 준비했다. 정 수석은 “해산물을 좋아하는 문 대통령의 식성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도 같은 메뉴를 함께했다.

지난 4월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방미 당시 바이든 대통령과 20분 간 이른바 ‘햄버거 회동’을 했다가 자국에서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은 스가 총리 때와 달리 미국의 ‘노마스크’ 정책에 따라 이번 정상회담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단독 회담에서 “코로나19 이후 첫 외국 방문으로 미국을 방문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바이든 대통령과 회담을 갖는 것도 기쁜 일이지만, 처음으로 마스크를 쓰지 않고 회담을 갖게 된 것은 정말로 기쁜 일”이라고 말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 동일한 가치를 공유하고, 개인적으로 동질감을 느낀다”고 화답했다.

이어 열린 소인수 회담은 예정시간보다 약 2배 길어져 1시간여 동안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 나는 앞선 회담에서 한·미 동맹 강화와 한반도 평화의 공동 의지를 확인했다”면서 양국의 빈틈없는 공조를 통해 대북 접근법을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부통령으로 재직할 때 외교 정책을 공부하는 손녀를 데리고 한국을 방문해 판문점에서 한국 국민의 용기와 인내심, 끈기 등을 배우라고 했다”면서 지난 3월 국무장관과 국방장관을 방한하도록 한 것도 자신의 뜻이었다고 밝혔다.

공식수행원들이 배석한 가운데 진행된 확대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성공적인 백신 접종으로 미국 내 방역 상황이 빠르게 안정되고 있고, 획기적 경기부양 대책으로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가 한층 높아지고 있다”면서 “미국의 ‘더 나은 재건’ 추진과 한국의 ‘한국판 뉴딜 정책’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기대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면 회담을 갖는 두 번째 외국 정상으로서 문재인 대통령을 환영하게 된 것을 반갑게 생각한다”면서 “앞서 열린 회의 시간이 초과됐다고 여러 차례 보고가 있었으나 미팅 내용이 유익해서 회의 시간을 늘려 진행했다”고 말했다.

정 수석은 “이번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서 양 정상은 각별한 신뢰와 유대를 구축했다”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공유하고, 포괄적·호혜적 동맹으로의 발전에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양국 정상은 조만간 서울에서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고대하며 회동을 마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