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한 안보리...미얀마 쿠데타 이어 이팔분쟁도 유명무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5-13 10: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제연합(UN)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무력한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이미 발발 100일을 넘긴 미얀마 쿠데타 사태에 이어 내전 양상을 보이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에서도 실질적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12일(현지시간) 로이터와 AFP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UN 안보리는 긴급 비공개회의를 소집하고 15개 이사국과 지난 10일 발발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 사태를 논의했다.

중국과 노르웨이, 튀니지 등이 이날 회의 소집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앞서 10일 UN 안보리는 이와 관련한 첫 긴급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 토르 베네스랜드 UN 중동특사는 "이번 사태가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다"면서 "양측 지도자들은 사태가 확대하는 것을 막을 책임이 있다. 화력전을 화력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국제연합(UN) 사무총장.[사진=로이터·연합뉴스]


다만, 지난 10일에 이어 이날 역시 안보리 공동성명을 채택하려는 시도는 실패했다.

AFP는 "UN 안보리는 5개 상임이사국(미국·중국·러시아·영국·프랑스)이 모두 찬성해야 공식적인 대외 입장을 낼 수 있다"면서 "이날 15개 이사국 중 14개국이 공동성명 채택에 찬성했지만, 상임이사국인 미국의 반대로 무산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프랑스와 노르웨이, 아일랜드, 에스토니아 등은 이날 별도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미국 측은 지난 10일 회의부터 안보리의 공동성명 채택을 반대해왔다. 안보리 긴급회의를 소집한 것만으로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충돌에 대한 우려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으며, 공동성명은 오히려 당사국을 자극하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통화하는 등 독자적으로 이스라엘과 하마스 양측에 공격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으며, 조만간 이번 사태와 관련한 중동 특사를 파견할 방침이다.

다만, 미국은 이스라엘의 안보와 자위권을 지지하는 한편, 팔레스타인의 하마스는 테러 집단으로 규정하면서 로켓 공격을 규탄하는 등 다소 치우친 입장을 보이고 있어 국제사회의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 

이번 분쟁은 지난 7일 밤 이슬람교 3대 성지인 동예루살렘 알아크사 사원에서 명절인 라마단 기간이 끝나는 '성금요일' 예배를 마친 팔레스타인 시민들이 진행한 시위가 이스라엘 경찰과 충돌하면서 발생했다.

해당 충돌은 이스라엘군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인 하마스의 참전으로 확대하면 10일 오후부턴 양측의 로켓포 공격이 이어졌다.

이날까지 팔레스타인에선 최소 56명(어린이 14명·여성 3명)이 사망하고 320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스라엘 측에서도 6명이 숨졌다.
 

13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서안지구에서 이스라엘 군경을 피해 달아나는 팔레스타인 시위대.[사진=AFP·연합뉴스]



다만, UN 안보리의 무기력한 행보는 이번 사태뿐 아니라 지난 2월 1일 발생한 미얀마 쿠데타 상황에서도 여실히 드러났다.

UN은 미얀마 쿠데타 발생 이후 군부가 시민 시위대에 무차별 총격을 가하는 등 폭력 진압을 강행하자, 크리스틴 슈래너 버기너 미얀마 특사를 급파하고 안보리 긴급회의 역시 소집했다.

안보리 이사국들은 여러차례에 걸쳐 미얀마 쿠데타 사태를 규탄하는 공동성명 채택을 시도했지만, 중국과 러시아가 성명 채택에 번번이 반대해 사실상 유의미한 발언을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3월 10일 안보리는 이와 관련한 성명을 채택하긴 했지만, 중국과 러시아 등의 반대로 '쿠데타' 문구와 미얀마 군부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 가능성 등 실질적인 내용을 배제한 채 겨우 합의했다.

사태 초기 반(反)군부 시위를 진행 중인 미얀마 시민들은 국제사회의 개입과 도움을 기대하고 있었으나, UN 안보리의 이와 같은 행보에 실망하면서 각종 규탄 게시물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게시하거나 직접 반군 단체에 입대해 군부와의 내전을 준비하고 있다.

미얀마 정치범지원협회(AAPP)에 따르면, 전날인 12일까지 총 4965명의 시민이 군부에 체포됐고 785명이 사망했다.
 

지난 3월 8일(현지시간) 미얀마의 안 로사 누 타웅 수녀가 중무장한 경찰들 앞에 무릎 꿇고 앉아, 시민들에 대한 사격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