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다음주 영국서 G7장관회의 참석...美와 양자회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5-01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 장관, G7회의 참석차 2일 출국

  • 영국, 미국, 유럽연합(EU), 인도 등과 양자회담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다음달 4~5일 영국 런던에서 개최되는 주요 7개국 협의체(G7) 외교·개발 장관회의에 우리측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사진은 정의용 외교부 장관[사진 = 연합뉴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다음달 4~5일 영국 런던에서 개최되는 주요 7개국 협의체(G7) 외교·개발 장관회의에 우리측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30일 외교부에 따르면 정 장관은 G7 외교·개발 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다음달 2일 인천공항을 통해 영국으로 출국한다.

G7는 국제정치 및 경제 협력 논의를 위한 주요 7개국(미국·영국·독일·프랑스·일본·이탈리아·캐나다) 및 EU 간 협의체로, 1976년 창설했다. 올해 의장국은 영국이다.  

이번 회의에는 G7 회원국과 한국을 포함한 4개 초청국 외교장관이 참석하며, 개발협력 파트너로서 아세안 의장국인 브루나이와 아세안 사무총장이 참석할 예정이다. 4개 초청국은 한국, 호주,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이다. 우리 외교장관이 G7 외교장관들이 모이는 회의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 장관은 이번 회의에서 인도·태평양 지역 정세와 열린 사회, 보건·백신, 기후변화, 교육 및 성평등 등에 대한 논의에 참여한다.

또 오는 6월 11~13일 영국 콘월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앞서 코로나19로부터의 회복과 지속가능한 미래 건설을 위한 우리의 기여 의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남방정책과 지역협력정책간 연계 모색, 백신의 공평한 접근을 위한 국제 공조 필요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우리 정부의 기여 의지, 우리의 개발협력 기여 등도 전달할 계획이다. 

정 장관은 이번 외교·개발장관회의 참석 계기에 주최국인 영국은 물론 미국과 유럽연합(EU), 인도 등과 양자회담을 가질 계획이고, 다른 참여국들과도 회담 가능성을 협의 중이다.

외교부는 "우리 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외교장관간 논의를 바탕으로, 6월 주요 7개국 협의체 정상회의에 건설적 참여를 통해 중견선도국으로서 국제사회의 시급한 현안 해결에 실질적으로 기여해나가도록 지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