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속도조절"... 오세훈 신중론에 건설株 숨고르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예신 기자
입력 2021-05-03 0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건설업종지수 3%대 하락 등 건설주 줄줄이 약세

 

[사진=연합뉴스]



잘나가던 건설주가 공매도 재개와 오세훈 서울시장의 '재건축 속도론'에 숨 고르기에 들어간 모양새다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30일 기준 건설업종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3.26% 하락했다. 개별 건설주 모두 약세를 보였다. 5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주가가 급등했던 현대건설도 이날 전 거래일 대비 3900원(7.18%) 하락한 5만4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현대건설뿐만 아니라 GS건설 (-5.66%), 대우건설(-3.90%), 한신공영 (-3.60%) 등 모두 하락했다. 중소형 건설사인 일성건설 (-3.43%), 계룡건설(-3.79%), KD(-6.45%) 등도 약세를 보였다.

업계에서는 공매도 재개와 함께 전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재건축 속도론' 입장을 내놓은 것을 원인으로 꼽았다. 오 시장은 투기수요를 선(先) 차단 후 정비사업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투기 수요가 가라앉지 않고 불법 거래 등이 기승을 부리는 한, 당초 약속한 재개발·재개발 규제 완화 공약을 추진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또한 전일 정부가 수도권 신규 택지 발표 시점을 연기하기로 한 것도 악재로 작용했다. 지난 29일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11만 가구 등 13만1000가구의 신규 택지 발표를 하반기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앞서 LH(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 투기 의혹이 터져 미발표 후보지의 거래를 조사한 결과 다수의 투기 의심 거래가 적발된 데 따른 것이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중장기적으로는 주가 상승세는 계속되리라 전망했다. 이민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국내 주택시장은 정부 주도의 공급 대책이 수립되며 동시에 재건축에 대한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다"며 "코로나19 영향이 줄어들며, 해외사업으로의 손실이 줄어들고, 신규 수주는 회복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 연구원은 "지난 5년 동안 주택사업을 통한 수익으로 재무구조 역시 큰 폭으로 개선돼, 적극적으로 신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며 "하반기로 갈수록 추가적인 평가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라진성 KTB투자증권 연구원도 "건설 및 건자재 업종에 대한 정책적 리스크 완화 국면은 오는 2022년 대선까지 이어질 전망으로 오는 2023년까지 실적 개선도 지속할 것으로 보여서 건설 및 건자재 업종 비중 확대 전략이 유효하다”라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