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日오염수 방출 비난 "불법국가...부당 결정 철회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4-27 10: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 외무성 담화 통해 공식 비난

북한이 일본의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자국민과 다른 나라 인민의 생명안전을 위협하는 부당한 결정을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사진은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사진 = 연합뉴스]


북한이 일본의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자국민과 다른 나라 인민의 생명안전을 위협하는 부당한 결정을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북한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조선중앙통신 논평을 통해 비판한 적은 있지만 북한 외무성이 직접 나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7일 북한 외무성은 "13일 일본 정부는 국제 사회의 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로 생산된 다량의 고농도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로 흘러 보내기로 결정했다"며 "인류 공동 재부인 푸른 바다를 또 다시 핵오물로 더럽히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담화는 "엄중한 것은 이 오염수에 인류의 생존과 생태안전에 위험을 주는 트리튬 같은 방사성물질이 허용 기준치가 훨씬 넘게 포함돼 있다는 것"이라며 "사고 발생 후 10년 간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은 원자력발전소 사고 처리와 오염물질 방출과 관련해 진상을 감추려고 한 사실이 여러 차례 발각돼 주변 나라들과 국제사회의 비난과 항의를 받아왔다"고 지적했다.

또한 담화는 "주변 나라들은 일본을 신뢰하지 않고 있으며 일본이 결정을 강행하는 경우 주변 바다의 생태환경과 어업 자원은 물론 나아가 인류의 생존에 돌이킬 수 없는 엄중한 후과를 미칠 것이라는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며 "이번 결정으로 이기적 목적 실현을 위해서라면 전 인류를 희생물로 삼는 짓도 서슴지 않는 불법국가라는 실상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5일 "국제사회의 강한 반대에 부딪혀 여직껏(여태) 결단을 내리지 못하던 일본 정부가 지금에 와서 해양 방류를 공식 결정하고 위험한 방사능오염수를 정화공정을 거친 깨끗한 '처리수'로 광고해대고 있는 것"이라며 "일본이 세계적인 악성 전염병 사태로 고통을 겪는 인류에게 새로운 대재난을 몰아 오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