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반도체 패권경쟁] 15일 확대경제장관회의에 쏠린 눈...文, 삼성·SK하이닉스에 무슨 얘기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1-04-14 0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국과 중국의 반도체 패권경쟁이 본격화한 가운데 시선은 자연스럽게 오는 15일 확대경제장관회의로 쏠리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이 자리에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기업을 비롯해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대거 초청되면서 청와대가 과연 어떤 목소리를 내놓을지 산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전날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반도체 공급망 화상회의' 자리에서 삼성전자, 인텔, TSMC 등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 확대를 공언한 이후 열리는 자리란 점에서 정부의 부담도 커보인다.

우리 정부가 장기적으로 국내 기업들을 위해 어떤 반도체 정책과 지원책을 내놓을지가 관전 포인트다. 무엇보다 미·중 양국 사이에서 특히나 투자 부담이 커진 업계 1위 삼성전자 등의 애로사항이 적극 반영될지도 주목된다.

14일 청와대에 따르면 오는 15일 문 대통령이 참석하는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반도체와 전기차, 조선 등 주요 전략산업의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최웅선 인팩 대표이사,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정진택 삼성중공업 사장, 배재훈 HMM 사장,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최대 현안은 반도체가 될 전망이다. 지난해 연말부터 이어진 차량용 반도체 품귀 사태가 가전·스마트폰 등 전방위 업종으로 확산할 조짐이고, 미국과 중국의 반도체 패권 전쟁이 날로 격화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 화상회의에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참석한 삼성전자는 미국 정부의 투자 압박을 받으며 조만간 오스틴 공장 추가 증설 등 선택의 기로에 놓인 상태다.

이날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는 날로 격화하는 미·중 반도체 패권 경쟁 속에서 국내 반도체 생태계를 지키기 위한 지원 방안 등이 구체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반도체산업협회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진행한 간담회 자리에서 국내 반도체 제조시설 구축 확대를 위해 정부에 전폭적인 세제와 인센티브 지원 방안을 건의했다. 반도체 산업 육성과 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한 지원책도 요청한 상태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가 반도체 생태계 강화에 필요한 공급망 대책(K반도체 벨트 전략)을 수립,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이날 확대장관회의에서 업계의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 정부 대응방안 등이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업계의 경우,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와 확장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 대한 대응방안 등이 핵심 의제로 다뤄질 것이 유력하다. 현대차는 이날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에 따른 생산 조정 상황 등을 정부 측에 설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최근 반도체 수급 차질에 따라 울산 1공장과 아산공장의 가동을 일시 중단한 상태다. 또한 반도체 재고 상황을 직접 주 단위로 점검하며 생산을 조정하고 있다.

이 밖에 전기차 전환이 가속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의 대응과 전기차 등 친환경차 생산·개발 계획 등 다양한 완성차업계 현안도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최근 세계 선박 수주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조선업계는 중소 조선사들에 대한 지원 방안 등도 논의될 예정이다.

반도체 업계에서는 미·중 반도체 패권경쟁 격화로 시장의 리스크가 커진 상황에서 마련된 이번 회의 자리가 "다소 뒤늦은 감이 있다"는 분위기다. 그러면서도 일각에서는 정부가 현재 위기 대응에 도움이 될 만한 실질적인 해법을 제시하기를 기대하는 눈치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중 반도체 패권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응책을 마련하고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이 마련된 것 자체는 의미가 있다"라며 "다만 작년 연말부터 제기된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가 본격화한 가운데 사후약방문 식의 자리는 되지 않을지 우려도 나오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