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LG·SK, 2년 배터리 전쟁 극적 마침표…국내·외 소송 모두 취하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4-11 22: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LG·SK, 2년 배터리 전쟁 극적 마침표…국내·외 소송 모두 취하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최근 2년 동안 계속해왔던 전기차 배터리 분쟁을 마무리했다.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제품 10년 수입금지에 대한 미국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시한을 하루 앞두고 합의금 2조원으로 전격 합의에 성공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11일 배터리 분쟁 종식 합의문을 공동 발표했다. 2019년 4월 LG에너지솔루션이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 영업비밀 침해 분쟁을 제기한지 2년 만에 모든 분쟁을 끝내는 것이다.

먼저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에 총액 2조원의 합의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지급 방식은 현금 1조원과 로열티 1조원이다. 또한 양사는 국내외에서 진행한 관련 분쟁을 취하하고, 앞으로 10년간 추가적인 소송을 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K배터리 합심 강조했던 丁총리의 리더십 드디어 현실로

정세균 국무총리가 올 초부터 우려를 나타냈던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간 배터리 분쟁이 양사 합의로 마무리됐다. 정 총리는 미래 핵심산업을 두고 국내 기업끼리 분쟁을 벌이는 것에 "국내 기업들끼리 싸우면 남 좋은 일만 시킨다"라며 지난 1월 방송기자클럽 초청 정책토론회에서 소회를 밝힌 바 있다.

워싱턴포스트(WP) 등 주요 외신은 11일 양사가 배터리 관련 영업비밀 침해 소송에 대해 합의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경제통으로 알려진 정 총리의 막후 리더십이 빛을 낸 순간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합의를 이끌기 위해 정 총리를 비롯한 한국 정부가 후방에서 다양한 설득과 노력을 지속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비공식적으로 양사 간 합의를 설득한 정부 입장과 달리 정 총리는 공개석상에서도 양사의 적극적인 타협을 촉구했다.

△'혈전' 논란 AZ 백신, 11일부터 접종 재개…"다만 30세 미만은 제외"

'혈전' 생성 논란이 불거지며 한시적으로 보류됐던 아스트라제네카(AZ)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이 12일부터 계획대로 재개된다.

다만 유럽의약품청(EMA)과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 등 분석 결과에 근거, 30세 미만 연령층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대상에서 제외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11일 정례 브리핑을 열고 "최근 잠정 연기·보류됐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2분기 일정 계획대로 12일부터 재개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최고위원, 중앙위 아닌 다음 달 전당대회서 뽑는다"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4·7 재보선 참패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난 최고위원도 당대표와 마찬가지로 다음 달 열리는 임시 전당대회에서 선출하기로 했다.

허영 민주당 대변인은 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원 선출 방법에 대해 수정 의결했다. 기존에 중앙위원회에서 선출하기로 한 것을 5월 2일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을 선출하기로 수정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어 허 대변인은 "차기 당무위원회에 이를 안건으로 올려 최종적으로 의결하기로 했다"며 "당원들의 뜻을 존중해야 한다는 의견에 전원 찬성했다"고 했다.

△오세훈, 독자 서울형 방역 체계 추진…방역 당국과 '정면 배치' 논란

최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뚜렷한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만의 독자적 방역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무엇보다 방역 당국이 당장 12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고 일부 집합 시설을 중심으로 '핀셋 방역'을 실시하겠다고 나선 상황에 불거진 일이라는 점에서, 앞으로 방역 조치를 두고 서울시와 중앙정부 간 갈등이 한층 빈번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11일 서울시 및 한 매체 보도에 따르면 시는 오 시장 취임 이후 룸살롱, 단란주점 등 유흥시설 영업 제한을 기존 방역 당국보다도 완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서울형 사회적 거리두기 매뉴얼'을 만들어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플레이션 공포] 먹거리 물가에 공공 물가까지 오른다

한국에서도 물가 상승이 곳곳에서 포착된다. 코로나19로 침체된 경기가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다. 급여는 그대로인데 밥상 물가부터 공공 요금까지 요동치며 서민 부담이 커지고 있다.

물가 상승을 가장 크게 체감하는 분야는 먹거리다. 파는 1년 전보다 305.8% 폭등해 '금(金)파'가 됐고, 자취생의 필수템인 달걀은 40% 급등했다.

이런 상승 폭을 반영해 3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1.5% 올랐다. 이는 지난해 1월 이후 14개월 만에 가장 큰 폭의 상승이다. 2019년부터 0%대의 저물가가 골치였지만 올해 2월 들어 1.1%로 오르더니 3월에는 1.5%까지 상승했다.

△비트코인 다시 6만 달러 고지 탈환

비트코인 가격이 다시 6만 달러를 넘어서면서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10일(이하 현지시간) 기준으로 코이마켓캡에서 비트코인의 가격은 1.32% 상승한 6만 555.97 기록하면서 6만 달러의 벽을 열흘새 두번이나 깼다.

올해 들어 비트코인의 상승률은 무려 118.3%에 달한다. 1월 4일 기준으로 비트코인 가격은 2만 7734달러였다. 지난 1일 비트코인은 지난 3월 18일일 이후 처음으로 6만 달러를 넘어섰다.
 

[사진=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