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아파트 경비노동자 휴게시설 지원 단지 121곳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의정부)임봉재 기자
입력 2021-04-09 16: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예산 문제 해결…아파트 관리주체·입주민 동참 이끌어 내'

  • '안성 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 계획도 승인'

경기도청.[사진=경기도 북부청 제공]

경기도는 '아파트 경비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지원사업' 단지 121곳을 선정, 9일 발표했다.

용인 15개, 파주·남양주 각 8개, 화성 7개, 성남·수원 각 6개 등 30개 시·군의 121개 단지다.

이 사업은 도내 공동주택 단지를 대상으로 시설 개·보수와 비품 교체·구비 등 휴게시설 개선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경기도는 올해 처음 도입했다.

경기도는 지난 1~2월 단지를 공모했고, 이 결과 542개 단지가 신청한 바 있다.

경기도는 단지 1곳당 최대 500만원을 지원한다. 또 관련된 행정절차도 지원할 계획이다.

경비노동자 휴식권과 관련한 사회적 이슈로 부각됐지만, 단지 관리주체가 예산 등의 문제로 시설 개선에 나서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사업을 통해 관리주체와 입주민들이 동참하면서 이 같은 성과를 거두게 됐다.

앞서 이재명 지사는 "도정 철학인 '노동이 존중받는 공정한 세상' 실현을 위해 아파트 경비노동자들의 휴게여건 보장과 노동권 증진, 갑질피해 예방, 고용불안 해소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경기도는 '안성 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 계획 승인을 9일 고시했다고 밝혔다.

이 산업단지는 안성·평택·용인 등을 아우르는 경기 서남부 산업밸트를 강화하고, 지역 균형발전 등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 2323억원이 투입돼 안성시 양성면 추곡리 일원 76만5㎡ 부지에 2023년까지 조성된다.

의료·정밀·광학기기를 비롯해 전기장비, 기계·장비 제조업 등을 중점 유치하게 된다.

안성시가 민간사업자인 한화도시개발 등과 특수목적법인(SPC)인 ㈜안성테크노밸리를 설립해 추진한다.

이 때문에 비교적 저렴하게 산업시설용지를 공급할 수 있고, 신속한 행정절차 지원이 가능해 단기간에 사업이 가능하게 된다.

산업단지가 조성되면 2377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1조2800억원 규모 생산 유발효과를 거둘 것으로 경기도는 예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