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운전 보험 조회시스템 확대…매년 보험료 100만원 감소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형석 기자
입력 2021-04-01 14: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DB손보 이어 KB손보 가격 낮춘 대리운전 보험 출시예정

대리운전 개인보험 가입조회 시스템' 확대로 전국 10만명 대리운전 기사의 중복 단체보험 가입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존 대리운전 보험상품 대비 보험료가 저렴한 온라인 전용 개인보험도 추가로 출시된다.

[사진=아주경제DB]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달부터 '대리운전 개인보험 가입조회 시스템'에 참여하는 대리운전시스템업체(콜배정업체)를 기존 1개사에서 3개사로 확대된다고 1일 밝혔다.

정부는 대리운전기사의 단체보험 중복가입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1월부터 대리운전 개인보험 가입조회 시스템을 운영해왔다. 이어 더 많은 대리운전기사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조회시스템과 연결된 '대리 콜배정 업체'를 확대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해 왔다.

가존에는 '콜마너'만 연결돼 있어 콜마너를 사용하는 대리운전업체만 대리운전기사의 개인보험 가입여부를 조회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달부터는 로지와 아이콘 등 2개 업체도 조회가 가능하다. 이들 3개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약 80~90% 정도를 차지한다.

이에 따라 대리운전기사들도 개인보험에 가입한 경우, 단체보험에 중복 가입하는 일 없이 대리콜 배정이 가능해져 보험료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기존 2개 시스템 업체를 이용하는 대리운전기사는 단체보험 2개에 중복 가입해야 돼 평균 216만원(108만원x2)의 보험료를 내야 했다면, 앞으론 개인보험 1개만 가입하면 되기 때문에 96만~100만원 수준으로 줄어 약 100만원을 절감할 수 있다.

기존 대리운전 보험상품 대비 보험료가 저렴한 온라인 전용 개인보험이 추가로 출시되고, 가입 방법·절차도 보다 편리해진다. 이는 지난 1월 단체보험보다 보험료가 약 10% 저렴한 온라인 전용 개인보험(연 평균 96만원)이 출시됐지만, 1개 보험사(DB손해보험)에서만 판매하고 대리운전 콜배정 업체를 통해서만 가입이 가능해 불편하다는 지적에 따른 대책이다.

이에 오는 6일부터 KB손해보험을 통해 온라인 개인보험이 추가로 출시된다. 또 콜배정 업체를 통하지 않고도 보험사 홈페이지·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직접 가입할 수 있다. 연내 다른 보험사도 추가로 온라인 개인보험을 출시할 수 있도록 협의 중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리운전 개인보험 가입조회 시스템 확대로 대부분의 대리운전기사분들이 단체보험에 불필요하게 중복 가입할 필요가 없어 보험료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