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링컨 방한] ②오바마 행정부 이후 5년 만...한·미, '2+2 회의' 전격 부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3-18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미 외교·국방 장관 한자리 모여 회의

  • 2010년부터 격년 개최...2016년 마지막

  • 한·미·일 협력 통한 中 견제 논의 가능성

  • 美블링컨 "중국의 모든 것, 인권법 침해"

정의용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 외교장관 회담에서 팔꿈치를 부딪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 시절 마지막으로 개최됐던 한·미 '2+2(외교·국방 장관) 회의'가 오는 18일 전격 부활한다.

미 국무·국방 장관이 17일 11년 만에 동시 방한한 가운데 양국 동맹 관계를 상징하는 2+2 회의가 5년 만에 재개되는 셈이다.

양국 외교·국방 장관은 이번 회의를 통해 한·미 동맹과 북한 비핵화는 물론, 한·미·일 3국 협력 문제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서욱 국방부 장관, 미국의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및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은 18일 오전 9시 30분부터 90여분간 외교부 청사에서 2+2 회의를 진행한다.

2+2 회의는 미국이 한국, 호주, 일본 등 소수의 핵심동맹 및 파트너국가와만 개최하는 회의 방식으로 양국 외교·국방 장관이 모두 참석한다.

한국과 미국은 지난 2010년부터 격년으로 2+2 회의를 개최해왔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전임 행정부 시절이었던 지난 2017~2020년에는 2+2 회의를 개최하지 않았다.

이날 오후 개별 외교·국방회담을 각각 진행한 네 장관은 이번 회의에서 보다 포괄적인 양국 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 의제는 △한·미 동맹 △한반도 문제 △지역 협력 △글로벌 파트너십 등 양국 간 주요 관심사안 네 가지다.

외교가에서는 이날 회의에서 한·미·일 3각 협력을 수단 삼은 미국의 중국 견제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블링컨·오스틴 장관이 출범 직후 일본과 함께 한국을 찾은 이유에 대해 미국의 중국 견제에 있어 한국이 얼만큼의 역할을 해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고 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오후 정 장관과의 개별회담 모두발언에서 중국을 겨냥한 발언을 내놨다.

그는 중국을 향해 "강압과 호전적인 행동으로 홍콩의 자치권을 체계적으로 침식하고 대만의 민주주의를 약화하고 있으며 티베트의 인권을 침해하고 남중국해에 영유권을 주장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이 모든 것은 인권법을 침해한다"며 "우리는 민주주의를 믿는다. 이런 가치를 지키는 것은 지금 특히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네 장관은 회의를 마친 후 결과문서로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공동 기자회견도 진행할 방침이다. 기자회견은 생중계된다.

외교부 당국자는 "공동성명의 경우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한·미 양국이 최초로 발표하는 공동문서로서 한·미 동맹의 발전 방향과 한반도 문제, 지역 및 글로벌 문제를 모두 포괄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2+2 회의에서는 양국 외교·국방 장관이 모두 임석한 가운데 지난 7일 1년 6개월의 협상 끝에 타결된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 특별협정(SMA) 합의문 가서명식도 진행된다.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대사와 로버트 랩슨 주한미국대사 대리가 각국을 대표해 서명할 계획이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한·미 국방장관회담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