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이상반응 198건 늘어…사망신고·아나필락시스 1명씩 추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1-03-14 14: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부분 두통·발열 등 경미한 증상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 이상반응 의심신고 사례가 약 200건 추가됐다.
 

지난 3일 오전 광주 동구 조선대학교병원 의성관에 설치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호남권역 예방접종센터에서 화이자 백신 접종 대상자가 이상반응 관찰 대기 장소에 앉아 있다. [사진=연합뉴스]


14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신고된 사례는 198건이다.

사망 신고는 1명 늘어 누적 16명이다. 기존에 두통과 발열 등 가벼운 이상반응을 신고했던 접종자가 사망했다. 이에 추진단은 현재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을 조사하고 있다.

앞서 추진단은 사망 사례 중 1차 조사를 마친 8명에 대해서는 "접종 후 이상 반응과 사망의 인과성이 인정되기 어려운 경우로 잠정적으로 판단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제외한 신고 사례에 대한 조사 결과는 15일 발표된다.

중증 전신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의심 사례도 1건 발생했다. 이 1건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자에서 발생했다.

이로써 아나필락시스 의심 사례는 누적 74건으로 늘었다. AZ 백신 70건, 화이자 백신 4건이다.

아나필락시스 의심 사례는 크게 아나필락시스, 아나필락시스 쇼크, 아나필락시스양 반응으로 나뉜다. 현재까지 신고된 74건 중 아나필락시스양 반응이 73건,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1건이다.

아나필락시스양 반응은 접종 후 2시간 이내 호흡곤란·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다. 증상만 보면 아나필락시스와 유사하지만, 대증요법으로 호전될 수 있어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는 것이 전문가의 설명이다.

경련과 중환자실 입원 등 중증이 의심되는 사례는 전날 추가되지 않았다. 나머지 197건은 두통, 발열, 메스꺼움, 근육통 등 비교적 가벼운 증상으로 신고됐다.

이로써 지난달 26일 백신 접종이 시작된 이후 국내 이상 반응 의심 신고는 누적 8520건으로 증가했다. 이날 0시 기준 국내 누적 접종자 58만7884명의 1.45% 수준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