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번기 농촌인력, 농촌인력중개센터 확대로 공급 숨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03-08 18: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농촌인력중개센터 올해 239개소 설치 목표

[사진=전라남도 제공]

농촌인구 감소가 지속되면서 정부가 농번기의 부족한 인력 보충 방안을 내놨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코로나19 등 악재가 이어지면서 농번기 인력공급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농번기(4∼6월) 인력지원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농식품부와 각 지방자치단체는 이달부터 농업인력지원상황실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 기관을 통해 우선 필요한 인력수요를 파악하고 인력의 공급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농촌인력중개센터는 지난해 대비 20개 더 늘려 올해 239개소 설치를 목표로 잡았다. 인력의 중개 규모도 지난해보다 30% 많은 연간 136만명을 목표로 제시했다. 농촌인력중개센터를 통해 들어온 농작업 참여자에게는 교통비, 숙박비, 보험료 등을 지원한다.

도시민이 농업에 유입될 수 있도록 파견근로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파견업체가 도시 구직자를 채용한 후 시설원예 등 상시 일자리 보유 농가에 1∼3개월간 인력을 파견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파견 수수료와 4대 보험료 본인부담금 등을 지원한다.

또 도시민을 서울시, 농협과 함께 모집해 실습교육을 시행한 후 농촌인력중개센터와 연계해 이들에게 맞춤형 일자리도 제안한다. 이러한 과정은 도시형인력중개센터에서 맡는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확보를 위해서는 법무부와 협조되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소규모 영세농가를 대상으로 외국인 계절근로자 파견근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관계 부처와 협조해 코로나19로 인해 출국하지 못하고 출국기한유예 등을 허가받은 국내 체류 외국인에 대해서는 한시적인 계절근로 활성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업 생산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부처·지자체·농협 등과 협력해 농번기 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방안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