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격 사의] 박주민 "사의 표명 방식·내용 모두 선거에 나가는 정치인 느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3-05 10: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재보궐 선거 이후, 정계 진출 위해 움직일 것으로 예상"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격 사임을 표명한 것과 관련해 "선거에 나가는 정치인 같은 느낌을 많이 줬다"고 했다.

박 의원은 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윤 총장의 사퇴 발표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며 "그동안 정치적인 발언, 행보 많이 했는데 사의 표명도 역시 정치적인 형태로 하는 느낌을 받았다"고 했다. 박 의원은 특히 "사의 표명할 때 말씀하셨던 내용들이 일반적 공무원의 것이라기보다는 선거에 나가는 정치인 느낌을 많이 줬다"며 "(발언 중) 자유민주주의, 국민을 보호한다는 부분"이라고 부연했다.

박 의원은 윤 총장이 조만간 정치권에 입문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지금 바로 어떤 행보를 하긴 어려울 것 같고 재보궐 선거 이후에 본격적으로 (정계 진출을 위해) 움직이지 않을까 이렇게 보고 있다"고 했다.

박 의원은 윤 총장 사임과 상관없이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는 그대로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박 의원은 "저희가 인위적으로 속도를 조절하려는 것은 아니다"며 "필요한 절차를 충분히 거쳐야 된다는 건 전부터 말씀드렸고, 그 과정을 담담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사청 법안 같은 경우 성안작업이 끝났다. 그것과 연결돼 있는 형사소송법이나 검찰청법 같은 후속법안들이 있다"고 했다. 이어 "그걸 모순 안 되게 다듬는 작업도 필요하다. 성안작업이 수사청법안 경우 일차적으로 끝났지만, 그것을 가지고 당내에서 의견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야 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아시다시피 수사와 기소의 분리, 또 수사권남용의 방지를 위한 여러 기관들의 상호견제시스템 구축 이런 것들은 굉장히 오랫동안 논의됐었던 것"이라며 "윤 총장 때문에 한 것도 아니고 하기 때문에 윤 총장 사의가 이 논의를 진행하는 데 영향을 미치거나 그렇진 않다"라고 강조했다.

윤 총장은 4일 오후 대검찰청 청사 현관에서 "오늘 총장을 사직하려 한다"며 "검찰에서 제 역할은 여기까지다. 지금까지 해왔듯이 앞으로도 제가 어떤 위치에 있든지 자유민주주의와 국민 보호하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1시간여 만에 윤 총장의 사의를 수용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