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격 사의] 丁총리 "정부와 사전 논의 안 해…검찰개혁에 최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3-04 17: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 총리, 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서 정례 브리핑

  • "대단히 유감"…尹 '헌법·법치 파괴' 주장엔 반박

  • "외교부 중심 'ICJ 제소' 검토...결정된 바는 없어"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열린 두 번째 정례 브리핑에서 메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격 사의를 표명한 데 대해 "대단히 유감"이라면서도 검찰개혁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부 측과의 사전 소통도 전혀 없었다고 전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고 관련 질문에 "예상을 하지는 않았다"면서 "저는 윤 총장이 임기 내내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잘 받들고 국민 여망인 검찰개혁을 잘 완수해주기를 기대했지만 그런 일이 일어났다"고 말했다.

이어 "법무부와 잘 협의해서 앞으로 검찰개혁이 잘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또 윤 총장이 사의를 밝히며 '헌법 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고 있다', '정의와 상식이 무너지고 있다'고 비판한 데 대해 "우리 정부는 헌법 체계와 법치주의를 지키고 민주화를 진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이 대선이 1년 남아 이런 선택을 했다고 보느냐'는 물음에는 "최근 윤 총장의 행태를 보면 '정치를 하려나 보다' 하는 느낌은 있었다"면서도 "미래에 대한 계획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언급할 사항은 아니라고 본다"고 선을 그었다.

정 총리는 또 '윤 총장이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 사전에 정부 측과 논의했느냐'는 물음에 "제가 아는 한 전혀 논의가 없었다"고 답했다.

자신의 대선 출마 여부를 묻는 말에는 "정부는 대선이 공명정대하게 잘 치러지도록 때가 되면 준비를 할 것"이라며 모호한 답변을 내놨다.

그는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소송 이후에도 계속해 갈등을 이어가는 데 대해선 "양사가 잘 의논해서 신속하게 결론을 맺는 것이 양사의 이익에도 부합하고 양사를 아끼고 사랑하는 국민들의 기대에도 부응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며 "양사가 대승적으로 합의하고 미래지향적으로 힘을 합치는 노력을 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고 전했다.

2분기 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도입 계획에 대해서는 "2분기 중에서도 상당한 물량이 국내에 반입되도록 계획돼 있는데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혹시라도 계획 상태를 국민께 (미리) 보고드렸다가 차질이 생기면 또 다른 불신이 만들어질 수 있어 신중하게 처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성전환 수술 후 강제전역이 결정된 변희수 전 하사가 사망한 것과 관련해 제도 개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정부 내에서 좀 더 논의를 해야 될 사안"이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그는 위안부 문제의 국제사법재판소(ICJ) 제소 문제와 관련해선 "외교부를 중심으로 검토는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정부 차원의 결정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가 알고 있는 한 일본 정부와 ICJ 제소 여부와 관련해 소통한 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